이번 DIY는 간단하면서 효용성이 매우 높은 작업 입니다.

추가로 연결하는 전기 장치가 하나 둘식 늘어나면서, 나름 깔끔하게 연결하려고, 시거짹을 거치지 않기 위해 혹은 상시전원을 연결하기 위해 "실내 퓨저 단자"와 연결도 함께 늘어 났습니다.

퓨저에서 직접 연결한 전원선으로 깔끔한 작업이 되었는데...
문제는 + 전원은 해결은 되었으나, 쌍으로 연결해야 하는 접지(-)단자는 이리저리 연결을 하고 있는 형편이었습니다.
특히 퓨저 박스 까지 당겨온 전원선이 하나의 접지 포인트로 연결하다보니, 2~3개가 함께 끼웠다 뺏다 하는게 여간 힘든게 아니더군요.


자~ 비교적 간단하게, 퓨즈박스 아래에 접지 전용 단자(터미널)를 달았습니다.


필요한 재료
1.  9.5mm 5단자 터미널 (67x20x12mm) - <아래 사진 참조>

2. 1.5mm 정도의 전선 약간
    접지 단자와 모두 연결하기 위한 재료 입니다.

3. 3mm 정도의 단심 동선 혹은 철사
    말굽 단자와 연결하여 고정을 쉽게 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4. 말굽 단자 - <사진상에 노란색 부품> 크기: 본인 차량 접지 포인트 너트크기를 감안 필요
    접지단자와 연결을 하며, 고정부품 역할을 합니다.

5. 추가로 접지단자와 연결할 말굽단자(작은 크기로 하시면 됩니다)



자~ DIY 사진으로 복잡한 내용은 대신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굵은 동선에 말굽단자를 연결합니다.
*또한 5단자 터미널 부품과 비비 꼬아서 고정까지 합니다.

왼쪽 아래에 다른 말굽 단자와 같이 이렇게 접지가 필요한 전선을 접속하게 됩니다. 무려 4개까지(한 위치에 여러개도 가능합니다)



5단자가 개별적으로 연결되므로, 2번 재료인 전선을 까서 모두 연결 합니다.



그리고 설치는 각자 자동차에 맞게 잘~ DIY 하시면 되겠습니다.
개별 차량마다 적절한 위치와 공간이 다르므로 ~ 알아서들 하셔야 겠죠 ㅋ~


QM5라면 아래와 같이 부착 됩니다. [큰사진 ]
> 퓨저박스 아래쪽 오른편에 위치한 10mm짜리 너트를 풀어서 연결합니다.
그리고 접지가 필요한 단자를 우리가 새로 마련한 단자와 연결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제좀 정리가 된 느낌이네요.
전원 연결선도 개별 퓨즈와 직접 연결해서~ 깔끔(개별 연결 부위에 추가적인 퓨즈는 모두 설치 되어 있습니다)
또한 접지 단자도 개별 터미널에 연결하는 것으로 깔끔 - 나중에 연결 하고, 말고 할때 작업성 극극대!!!!
--> 이전 작업에서 저 10mm 단자에 3개를 묶었더니, 풀리고, 꼬이고, 삐져나가고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ㅠㅠ


더운 날씨에 즐 DIY 하시고 DIE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