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이미 공유를 드렸던 "QM5 도어 열림, 닫힘 소리내기"를 좀더 완벽하게 개선하여 소개 드립니다.

** 이 DIY의 목적
도어 락, 언락에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는 QM5에 소리가 나도록 부저를 부착하며
기존 DIY와 달리 추가적인 부품을 조합하여 닫을 때와 열릴 때 소리를 삑~삑~ 두번과 / 삑~ 한번으로 동작을 달리 합니다. 물론 부저는 한개만 사용 하며, 진짜 닫고, 열 경우에만 소리가 나며, 닫기 불가 시점에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기존 단순 부착 방법에는 소리가 납니다)

저의 이전 DIY에서의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도어 언락 상태에서 - 깜빡이 작동 중 40km/h 돌파시 부저음 들리는 현상
 *도어 락 상태에서 - 깜빡이 혹은 비상등 작동중 문을 열었을 때 부저음 들리는 현상

위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을 것 이라 예상했지만, 당장 제가 불편하더군요... 너무나 잦은 현상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개선하여 위의 현상을 근본적으로 뿌리 잡았습니다.
- 처음부터 이렇게 했어야 했는데, 생각만 하고 완벽을 기하지 않았네요 ㅠㅠ

[사진: 수정 완료한 모듈]


개선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차량 운행 중에는 도어락 신호와 깜빡이 신호에 상관없이 동작을 중지 시킨다.
2. 운행의 조건은 차량 악세서리 전원(ACC)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3. ACC전원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파워 아웃렛"을 이용한다.


이전작업에 아래의 부품을 추가 한다.
1. B type 12V 릴레이 (무전원 상태에서는 ON, 전원 인가시에 OFF 되는)
2. 역전압 보호용 정류 다이오드 (1N4001계열)
3. ACC전원 합선 방지를 위한 추가의 500mA 용량의 퓨즈와 퓨즈 소켓 (이전 부품과 동일)


개선 회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회로 동작을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도어 열림, 닫힘 신호에 의해서 A형 릴레이가 ON상태가 되고, 또한 1000uF 컨덴서에 의해서 ON상태는 2초 정도 유지가 됩니다.
이 상황에서 깜빡이가 동작을 하면 그 전원이 Buzzer로 전달 됩니다.

단! B형 릴레이가 그 중간에서 막고 있으며 통과 조건은 ACC전원이 인가된 경우에는 전달을 막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차량 시동을 끈 상태(ACC 까지 OFF된 상태)에서 문을 닫거나 열린 경우에 Buzzer로 전원이 인가 되게 됩니다.

결과
당연히 최초 의도한 대로, 시동 걸고 가속시에 깜빡이에 의해 삑삑 거리는 현상은 사라졌으며, 후진등을 하면서 비상등을 켠 상태에서 문을 열어도 삑삑 소리는 들리지 않았습니다.
의도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향후 개선점
부저의 위치를 추가 배선을 통해 엔진룸 쪽으로 빼야 좀더 짱짱한 소리를 외부에서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숙제로 남겨 두었습니다.


작업 사진을 추가로 소개 드립니다.

작업 완료한 "땜빵" 모듈
이전작업에 추가로 기판을 이어 붙이고, 출력 배선을 끊어다 릴레이로 입력 처리 했습니다.


앞쪽 모습입니다.


덩치가 크진 관계로, 굴러다니던 AA충전지 보관 케이스를 활용 했습니다 ㅋ~



추가로 ACC전원인 "파워 아웃렛"과의 연결은 - 직접 퓨저 단자에 추가 연결선 작업을 했습니다.
작업 방법은 이전 소개한 아래 글을 참고 하세요

결과적으로 아래 사진을 참고 가능 합니다.
해당 단자는 왼쪽 아래에 위치한 빨간 선이 연결된 15A 퓨즈 입니다. 이곳이 "앞쪽 파워 아웃렛" 입니다.

이상 도어 열림, 닫힘 소리내기 개선 작업을 완료 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