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QM5를 포함한 일부 차량 LED 실내등 설치시에 등이 꺼졌음에도
미세한 불빛이 한동안 보이는 현상을 없애기 위한 간단한 DIY 소개 드립니다.


*이전에 QM5 실내등 DIY내용은 아래 제목을 click 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DIY] QM5 - 실내등 LED 로 교체 (웜화이트=따뜻한 흰색)

일부 상용 LED 램프의 경우 레귤레이터 등을 사용하여 잔광 걱정을 하지 않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직접 만든 LED 램프의 경우 실내등 구동 방식의 영향(잔광식으로 천천히 어두워 지는 회로 장착 차량)으로 전원이 꺼졌음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미세한 LED 불빛으로 인해 불편함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보인다는 것이죠 (실제는 이것 보다는 어둡습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 LED에 병렬로 저항 하나만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1KΩ 정도를 이용 하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1K 혹은 4.7K 저항을 이용하여 잔광 제거가 됨을 확인 하고, 이전에 DIY로 만들었던 QM5 실내등 모듈에 추가 작업한 사진을 간단히 소개 드립니다.

아래는 1K옴 저항을 기존 모듈에 추가로 납땜하여 고정한 모습입니다.
기판에 직접 + / - 극에 고정하면 됩니다. <역전류 방지 다이오드 이후단에 접속 합니다>


아래는 4.7K 저항을 사용 했습니다.
1K저항 사용시에 LED 한개 정도의 전류를 저항이 소모합니다 (17mA 정도).
4.7K 저항 사용시에는 1~2mA 만 사용 한답니다. (기억이 가물)
그래서 가능하면 4.7K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성능은 1K 저항 사용과 동일하게 잔광이 남지 않습니다. 더큰 저항은 실험 해 보지 않았습니다.


반대편 LED에도 추가의 4.7K 저항을 부착 했습니다.
진작 붙였어야 하는데, 달고 나니 끄지고도 희미한 불빛 때문에 찝찝했던 불편함이 한방에 훅~ 보내어 버렸습니다.


LED 실내등 작업 후 희미하게 남는 불빛으로 불편하셨다면, 간단히 보완 작업 추천 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