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측정에도 사용 가능한 새로운 Gear이 Gear Sport 사진 공유 드립니다.

Gear S3와 유사하여 상세 설명은 없이 사진 공유 드립니다.


겉 박스도 멋지군요! (온라인 구매 입니다)


뽁뽁이 내부 포장


제품 박스 - 위에 손잡이가 있습니다.


박스를 열면 Gear sports가 바라 보고 있고, 우측으로 설명서, 악세사리가 담겨 있습니다.


악세사리는 - Micro USB 충전기(700mA), 무선 충전 독, Small 크기 추가 밴드(한쪽만), 설명서


뒤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뒷면의 깨알보다 작은 글씨들


뒷면의 깨알보다 작은 글씨들


버튼 쪽 옆면


기본 설정 후 시계 화면


실제 착용 샷~


무선 충전기의 바닥 부분 설명 입니다.


이상 간단히 Gear sport 패키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아래의 확대 기능을 이용하면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매크로 촬영한 화면 부분은 OLED 픽셀도 섬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


DELL SK-8115 USB 키보드 고장 수리 방법을 공유 드립니다.


아주 예전에(?) 구입 했던 키보드 였는데 second PC용으로 사용 중에 고장이 났습니다.

4, R, F, V 키라인이 쭈욱 인식이 안되는 상태라, 비교적 쉬운 문제로 생각 했었는데...

살펴 보니 단순 접촉 불량은 아닌 필름전극 쪽의 바닥면의 플라스틱 몸체 중 일부 돌출한(극히 단차가 적은 부분임에 불구) 부분과 계속적인 T키 타이핑에 의한 피로 누적으로 눈으로 보이지 않는 전극 끊어짐 현상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그래서~ G에서 T 키로 올라가는 전극을 이어 붙이면 되는데 - 필름상에 코팅 형식으로 얇게 형성된 전극이라 납땜을 할 수 없습니다. - 또한 해당 부분 바닥 형상 문제로 이어 붙여도 또 충격을 계속 받을 것이고...


그래서 잔머리 등장! (DIY는 잔머리가 중요 합니다) - 은박 테잎으로 옆쪽으로 전극을 잇는 방법을 생각 했습니다. 실제 동작은 잘 되었구요! 다만 은박을 밀착하여 부착을 못한 관계로 위쪽으로 가는 전선 한가닥(속의 선은 제거)을 붙여 넣어 자연스럽게 압착에 의한 전극 접촉 문제를 해결 했습니다.


사진 나갑니다.

혹시나 오래된 DELL 키보드가 먹통이 되었다면 본 내용 참고 하셔서 생명 연장을 시도 해 보시길~


아래는 키보드 분해 후, 바닥 전극 부분의 필름을 두고, 윗쪽 필름 레이어를 벗긴 상태 입니다.

한가운데 약간 돌출된 동그라미 부분이 T 키 부분입니다.

T가 입력 되는 순간 위에 위치한 동그란 돌출 부위에도 충격이 가해져서 4/5번 키로 가는 전극이 끊어 진 것이죠.


모든 필름 전극을 덮은 상태는 아래 형상이고, '잔머리' 은박지의 위치를 잡아 보았습니다.

F~G 와 V~B 키 사이의 필름 전극을 은박필름으로 이어 붙이는 형태 입니다


사실 이 은박의 한쪽은 접착면이라 위로 이렇게 붙습니다. 다만 접착 부위로는 전류가 흐르지 않기에 해당 면으로 전극을 이을 수는 없습니다.


아래처럼 이어야죠




확실한 연결을 위해 두 곳을 이어 붙였습니다.

선을 뺀 전선을 위로 부착(투명테잎)하여 전극 연결성을 높이고~


아래처럼 멤버레인 부분을 덮으면 완성 됩니다.



이상 DELL USB keyboard 생명 연장 방법을 잠시 살펴 보았습니다.


0123456


몇 년 이상 잘 사용하고 있던 유무선 겸용 인터넷 공유기인 ipTIME N804 가 어느날 동작이 잘 되지 않기 시작 했습니다.


증상은 하루 만에 동작이 먹통이 되고, 전면 상태 표시 LED가 전체가 켜진 상태에서 동작이 안되는 현상 입니다.

일찍이 ipTime 이 욕먹기 시작 한 시점에 전원 어댑터 불량(수명)이 많았기에, 호환 가능한 12V 어댑터를 연결 했는데, 하루가 걸리는 증상 재현이 바로 재현이 되는 더 황당한 현상을 보이더군요!

즉 외부 전원 어댑터가 문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배를 갈라 보기로 했습니다.

대부분의 전원 불량의 원인이 보드에 장착된 전해 커패시터의 수명 문제이기에 자신있게? 열어 보았습니다.


이 보드에는 전원 부에 총 3개의 전해 커패시터가 장착 되어 있었습니다. (사진의 원통형 부품 - 2개는 오리지날 검정 부품/한개는 교체한 부품으로 은색 입니다)


12V 어댑터(순정 9V 어댑터가 번들)에서는 증상이 즉각 재현 되어서, 3개의 기존 커패시터에 가지고 있던 커패시터(330uF 짜리라 기판 장착 부품 보다는 용량이 높은 것으로 해당 부위에는 더 큰 용량 사용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를 차례대로 임시로 부착 하여 전원을 넣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재현 되지 않는 위치를 찾으니 1.x V 변환 출력 부의 부품이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부품으로 교체 하기 위해...

기판에서 해당 부품을 떼어 내지 않고 대신 해당 부품을 살살 달래면서 통으로 뽑아 버리기 위해 당겨 냈습니다. 전체를 뽑지는 않고 적당히 새로운 부품을 이을만한 여유가 되도록 기존 연결 선을 두고 뽑은 후 니퍼로 자르고 이어 붙였네요.


자~ 사진 나갑니다. 클릭하면 큰 사진!


전해 커패시터 총 3개 중 1.x Volt 출력 라인의 부품 불량으로 확인하여 해당 부품만 교환 처리



교환 처리 부분의 확대 촬영

원래 부품을 인두로 통으로 뽑는 대신, 해당 부품을 뽑아서 원래 납땜 부착한 부분을 유지한 체로 교환 부품의 리드선과 연결함.

--> 장점: 인두를 이용하여 무리하여 부품을 뽑을 필요가 없음.


혹시나 외장 어댑터를 교환 하여도 동작이 되지 않는 인터넷 공유기(혹은 다른 전자 기기도 비슷)가 있다면 내부 보드의 전해 커패시터를 확인 하세요!


즐 DIY 되시길 ~


0123


소개 드릴 내용은 CCR(Constant Current Regulator)라는 작은 부품을 이용한 T10 LED 램프 만들기 입니다.

T10 백색 LED램프의 경우 매우 많은 판매자가 현존 하고 있기에, 현 시점에 직접 DIY 만들어서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는 형편이고 (저 역시 직접 만든 것도 사용하고 일부는 구입하여 사용 하고 있습니다) 해서... 이제는 직접 T10 램프를 만드는 일은 흔치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여기서 만들고자 하는 T10 LED는 빨간색(Red) 모듈 입니다.

의외로 출력이 강한 T10 LED는 구할 수 없었고, 실제 혹시나 하고 구입한 모듈 역시 밝기는 낮고, 전류는 많이 먹는 그런 - 제 요구에 맞지 않는 품질 이더군요.


이번에 만드는 T10에서는 저항을 사용 하지 않습니다. 대신 CCR 이라는 작은 다이오드 같은 부품으로 정전류 부품 입니다. 단지 2.54mm x 1.40mm 부품 한 개만 사용하면 어떠한(조건은 있습니다) 전압 상태에서도 약 20mA 라는 기준 설정값을 유지하는 그러한 멋진 부품 입니다.


만들 T10 램프는 앞단에 브릿지 다이오드로 무극성(0.7v x 2 = 1.4v) 처리를 하였고, 4개의 빨강 LED를 직렬 연결(2.1V x 4 = 8.4V) 하여 최소 9.8V 를 가하면 램프가 동작 합니다.

아시겠지만 차량의 전원은 11.8V ~ 14.8V 까지 가변하는 전압원으로, 이렇게 바로 연결하면~ 퍽~ 하고 LED가 타버립니다.

그래서 적당한 저항을 중간에 사용 하게 되는데... 이렇게 하면 저항이 차이 전압 만큼 전류를 먹고, 열을 내고... 차량 전압 상태에 따라 밝기가 달라 지게 됩니다.

참고 전항값 계산은 아래에서!

LED 저항값 계산 - 웹에서 바로 계산하자!


추가로 5050 SMD LED - 무저항 T10 LED 모듈 만들기도 확인 해 보세요!

DIY - 2칩 5050 SMD T10 Red LED lamp 만들기 - 무저항 / CCR(Constant Current Regulator) 이용


그래서 정전압 모듈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게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게 되는 문제 - 부품 가격 + 부품 수 + 부품 덩치가... 도저히 용납이 되지 않는 수준이 됩니다.


그래서 등장한 멋진 부품이 CCR 입니다.

저는 Aliexpress 리셀러에서 구한(국내 구입이 쉽지 않고, 가격도 비싸고 등등 문제가...)

ON Semiconductor에서 생산하는 NSI45020T1G 라는 20mA 정전류 드라이브를 사용 했습니다.


아래 Data sheet 참고 하세요~

Constant Current Regulator & LED Driver

45 V, 20 mA 15%, 460 mW Package

NSI45020-D_45V 20mA_Constant Current Regulator.PDF


부품 자체적으로 1.8V voltage overhead가 있기에 앞서 4개의 Red LED + 브릿지 다이오드 로 구성한 우리 회로의 9.8V를 고려하면 9.8V + 1.8V = 11.6V 동작 전압이 계산 됩니다.

즉 시동을 걸지 않은 차량 배터리의 12V 보다 낮기에 이 부품을 이용한 전압 범위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리고 직렬로 이 부품만 하나 회로에 끼워 주면 끝!!!!


설명은 길었는데, 사진 몇 장 으로 마무리 할 까 합니다.

360도를 밝혀야 하기에 LED 4개 짜리 3줄을 120도 씩 맞도록 배치하여 만들 었습니다.

사진처럼 저항은 없습니다. LED 4개 짜리 개별 한 줄 마다 CCR 1개씩 직렬 연결을 했을 뿐입니다.


이 부품은 현재 제 차의 미등 램프에 장착 되어 3개월 간 아무런 문제 없이 동작 중입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큰 사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브릿지 다이오드 위로 CCR 부품 한개와 4개의 고휘도 Red LED를 연결한 상태


반대편으로 두 쌍의 4개 LED가 보입니다.


동일하게 LED 4개당 한개의 CCR부품을 직결


4개의 LED로 구성한 줄이 3면으로 바라 보고 있는 형상


실제 동작 - 전원=12V


카메라 F값을 크게 주어 어둡게 촬영한 사진


12V에서 장시간 동작 test


실제 차량 장착 전에는 투명 에폭시 본드를 이용하여 LED와 기판 사이를 견고하게 고정하여, 차량 진동에도 대비하도록 했습니다.


즐 DIY 하세요~



0123456


이 글에서는 간단히 거실 등을 전구형 LED램프로 개조 하는 것을 설명 드립니다.

사진 몇 장이면 이해를 할 수 있는 내용 들입니다.


왜! 이렇게 LED 램프를 설치하나 (전체를 바꾸지?) 라는 질문을 하신다면.

답변으로는 - 램프 모듈을 바꿀 수 없는 여러 이유 때문입니다. 돈을 투자하여 멋지고 좋은 거실용 LED 램프를 설치 할 수 있으시면 그것이 최선 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그렇게 하지 못하는 여러 이유에 의해서 LED의 적은 소비 전력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의도 입니다.


참고로 이전 글 "DIY - 부억, 화장실 천장 등의 기존 U자형 형광등 대신 LED로 변경"을 참고 하시면 사전 준비물과 관련 사항을 추가로 확인 가능 합니다.


필요 부품 

전구용 소켓 - 검색어로 "방수소켓"으로 여러 온라인 몰에서 구매 가능 (E26, 26베이스)

LED 램프 - 표준 크기 이하로 구매 (E26, 26베이스) - 여기서는 12.2W 의 고성능 램프 4개를 사용!

전선 - 소켓에 전선이 없거나 짧은 경우 연장하여 이어서 사용 합니다

압축 튜브 혹은 전기 테잎 - 전선 연장 후 마무리 작업


필요 도구 

니퍼 - 전선 피복 까기, 케이블 타이 자르기

플라이어(벤치) - 전선 잡기 용도 등

십자 드라이버 (형광등 기구의 전선 고정용 볼트를 풀때 사용 합니다)

납땝 인두기

납땜용 땜납

전기작업용 장갑(고무 코팅 장갑)



실제 작업은 아래의 사진으로 설명 됩니다. 사진을 클릭 하면 사진!


전구용 소켓 4개에 연장을 위한 전선을 사전에 작업(압축 튜브 작업)을 하여 적절히(상황에 맞게 DIY) 거실 등 모듈 옆으로 고정 했습니다.

전등 커브는 유리 재질이라 가능하면 2인 1조 작업을 추천 드립니다. 무겁고 누가 보조로 잡아 주시면 더 좋습니다.


램프 4개를 등의 장식 부분을 통과 하여 걸어 두었고, 한가운데 기존 형광등 연결 전선을 분리 했습니다.


기존 52W 형광등 모듈로 가는 전선 4가닥을 적절이 분리 합니다. - 전기 테잎 처리 필요 없습니다.


우리가 준비한 전구 소켓 4개에서 연장한 전선을 전원 소켓과 연결 합니다.

위의 확대 사진 처럼 백색 / 노랑색과 전선 2개를 각각 총 4쌍을 연결 해 주세요 (클릭 하면 큰 사진)


아래 처럼 연결 합니다.


연결 후 전원을 올려 보면 이렇게 값싸게 LED램프로 변경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전등 커버는 잘 닫아 주세요! (커버 안 형광등은 동작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사용 해 보았는데, 전력 감소는 당연한 결과고 실제 기존 52W x 2 = 104W 전등에 비해 동급의 밝기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위 LED는 12.2 W x 4 = 48.8W 로 절반 이하의 전력을 먹습니다


즐 DIY 하세요~


01234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