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드릴 내용은 CCR(Constant Current Regulator)라는 작은 부품을 이용한 T10 LED 램프 만들기 입니다.

T10 백색 LED램프의 경우 매우 많은 판매자가 현존 하고 있기에, 현 시점에 직접 DIY 만들어서 설치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는 형편이고 (저 역시 직접 만든 것도 사용하고 일부는 구입하여 사용 하고 있습니다) 해서... 이제는 직접 T10 램프를 만드는 일은 흔치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여기서 만들고자 하는 T10 LED는 빨간색(Red) 모듈 입니다.

의외로 출력이 강한 T10 LED는 구할 수 없었고, 실제 혹시나 하고 구입한 모듈 역시 밝기는 낮고, 전류는 많이 먹는 그런 - 제 요구에 맞지 않는 품질 이더군요.


이번에 만드는 T10에서는 저항을 사용 하지 않습니다. 대신 CCR 이라는 작은 다이오드 같은 부품으로 정전류 부품 입니다. 단지 2.54mm x 1.40mm 부품 한 개만 사용하면 어떠한(조건은 있습니다) 전압 상태에서도 약 20mA 라는 기준 설정값을 유지하는 그러한 멋진 부품 입니다.


만들 T10 램프는 앞단에 브릿지 다이오드로 무극성(0.7v x 2 = 1.4v) 처리를 하였고, 4개의 빨강 LED를 직렬 연결(2.1V x 4 = 8.4V) 하여 최소 9.8V 를 가하면 램프가 동작 합니다.

아시겠지만 차량의 전원은 11.8V ~ 14.8V 까지 가변하는 전압원으로, 이렇게 바로 연결하면~ 퍽~ 하고 LED가 타버립니다.

그래서 적당한 저항을 중간에 사용 하게 되는데... 이렇게 하면 저항이 차이 전압 만큼 전류를 먹고, 열을 내고... 차량 전압 상태에 따라 밝기가 달라 지게 됩니다.

참고 전항값 계산은 아래에서!

LED 저항값 계산 - 웹에서 바로 계산하자!


추가로 5050 SMD LED - 무저항 T10 LED 모듈 만들기도 확인 해 보세요!

DIY - 2칩 5050 SMD T10 Red LED lamp 만들기 - 무저항 / CCR(Constant Current Regulator) 이용


그래서 정전압 모듈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게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게 되는 문제 - 부품 가격 + 부품 수 + 부품 덩치가... 도저히 용납이 되지 않는 수준이 됩니다.


그래서 등장한 멋진 부품이 CCR 입니다.

저는 Aliexpress 리셀러에서 구한(국내 구입이 쉽지 않고, 가격도 비싸고 등등 문제가...)

ON Semiconductor에서 생산하는 NSI45020T1G 라는 20mA 정전류 드라이브를 사용 했습니다.


아래 Data sheet 참고 하세요~

Constant Current Regulator & LED Driver

45 V, 20 mA 15%, 460 mW Package

NSI45020-D_45V 20mA_Constant Current Regulator.PDF


부품 자체적으로 1.8V voltage overhead가 있기에 앞서 4개의 Red LED + 브릿지 다이오드 로 구성한 우리 회로의 9.8V를 고려하면 9.8V + 1.8V = 11.6V 동작 전압이 계산 됩니다.

즉 시동을 걸지 않은 차량 배터리의 12V 보다 낮기에 이 부품을 이용한 전압 범위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리고 직렬로 이 부품만 하나 회로에 끼워 주면 끝!!!!


설명은 길었는데, 사진 몇 장 으로 마무리 할 까 합니다.

360도를 밝혀야 하기에 LED 4개 짜리 3줄을 120도 씩 맞도록 배치하여 만들 었습니다.

사진처럼 저항은 없습니다. LED 4개 짜리 개별 한 줄 마다 CCR 1개씩 직렬 연결을 했을 뿐입니다.


이 부품은 현재 제 차의 미등 램프에 장착 되어 3개월 간 아무런 문제 없이 동작 중입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큰 사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브릿지 다이오드 위로 CCR 부품 한개와 4개의 고휘도 Red LED를 연결한 상태


반대편으로 두 쌍의 4개 LED가 보입니다.


동일하게 LED 4개당 한개의 CCR부품을 직결


4개의 LED로 구성한 줄이 3면으로 바라 보고 있는 형상


실제 동작 - 전원=12V


카메라 F값을 크게 주어 어둡게 촬영한 사진


12V에서 장시간 동작 test


실제 차량 장착 전에는 투명 에폭시 본드를 이용하여 LED와 기판 사이를 견고하게 고정하여, 차량 진동에도 대비하도록 했습니다.


즐 DIY 하세요~



012345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