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간단히 거실 등을 전구형 LED램프로 개조 하는 것을 설명 드립니다.

사진 몇 장이면 이해를 할 수 있는 내용 들입니다.


왜! 이렇게 LED 램프를 설치하나 (전체를 바꾸지?) 라는 질문을 하신다면.

답변으로는 - 램프 모듈을 바꿀 수 없는 여러 이유 때문입니다. 돈을 투자하여 멋지고 좋은 거실용 LED 램프를 설치 할 수 있으시면 그것이 최선 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그렇게 하지 못하는 여러 이유에 의해서 LED의 적은 소비 전력 혜택을 누리고자 하는 의도 입니다.


참고로 이전 글 "DIY - 부억, 화장실 천장 등의 기존 U자형 형광등 대신 LED로 변경"을 참고 하시면 사전 준비물과 관련 사항을 추가로 확인 가능 합니다.


필요 부품 

전구용 소켓 - 검색어로 "방수소켓"으로 여러 온라인 몰에서 구매 가능 (E26, 26베이스)

LED 램프 - 표준 크기 이하로 구매 (E26, 26베이스) - 여기서는 12.2W 의 고성능 램프 4개를 사용!

전선 - 소켓에 전선이 없거나 짧은 경우 연장하여 이어서 사용 합니다

압축 튜브 혹은 전기 테잎 - 전선 연장 후 마무리 작업


필요 도구 

니퍼 - 전선 피복 까기, 케이블 타이 자르기

플라이어(벤치) - 전선 잡기 용도 등

십자 드라이버 (형광등 기구의 전선 고정용 볼트를 풀때 사용 합니다)

납땝 인두기

납땜용 땜납

전기작업용 장갑(고무 코팅 장갑)



실제 작업은 아래의 사진으로 설명 됩니다. 사진을 클릭 하면 사진!


전구용 소켓 4개에 연장을 위한 전선을 사전에 작업(압축 튜브 작업)을 하여 적절히(상황에 맞게 DIY) 거실 등 모듈 옆으로 고정 했습니다.

전등 커브는 유리 재질이라 가능하면 2인 1조 작업을 추천 드립니다. 무겁고 누가 보조로 잡아 주시면 더 좋습니다.


램프 4개를 등의 장식 부분을 통과 하여 걸어 두었고, 한가운데 기존 형광등 연결 전선을 분리 했습니다.


기존 52W 형광등 모듈로 가는 전선 4가닥을 적절이 분리 합니다. - 전기 테잎 처리 필요 없습니다.


우리가 준비한 전구 소켓 4개에서 연장한 전선을 전원 소켓과 연결 합니다.

위의 확대 사진 처럼 백색 / 노랑색과 전선 2개를 각각 총 4쌍을 연결 해 주세요 (클릭 하면 큰 사진)


아래 처럼 연결 합니다.


연결 후 전원을 올려 보면 이렇게 값싸게 LED램프로 변경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전등 커버는 잘 닫아 주세요! (커버 안 형광등은 동작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사용 해 보았는데, 전력 감소는 당연한 결과고 실제 기존 52W x 2 = 104W 전등에 비해 동급의 밝기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위 LED는 12.2 W x 4 = 48.8W 로 절반 이하의 전력을 먹습니다


즐 DIY 하세요~


01234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