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이상 잘 사용하고 있던 유무선 겸용 인터넷 공유기인 ipTIME N804 가 어느날 동작이 잘 되지 않기 시작 했습니다.


증상은 하루 만에 동작이 먹통이 되고, 전면 상태 표시 LED가 전체가 켜진 상태에서 동작이 안되는 현상 입니다.

일찍이 ipTime 이 욕먹기 시작 한 시점에 전원 어댑터 불량(수명)이 많았기에, 호환 가능한 12V 어댑터를 연결 했는데, 하루가 걸리는 증상 재현이 바로 재현이 되는 더 황당한 현상을 보이더군요!

즉 외부 전원 어댑터가 문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배를 갈라 보기로 했습니다.

대부분의 전원 불량의 원인이 보드에 장착된 전해 커패시터의 수명 문제이기에 자신있게? 열어 보았습니다.


이 보드에는 전원 부에 총 3개의 전해 커패시터가 장착 되어 있었습니다. (사진의 원통형 부품 - 2개는 오리지날 검정 부품/한개는 교체한 부품으로 은색 입니다)


12V 어댑터(순정 9V 어댑터가 번들)에서는 증상이 즉각 재현 되어서, 3개의 기존 커패시터에 가지고 있던 커패시터(330uF 짜리라 기판 장착 부품 보다는 용량이 높은 것으로 해당 부위에는 더 큰 용량 사용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를 차례대로 임시로 부착 하여 전원을 넣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재현 되지 않는 위치를 찾으니 1.x V 변환 출력 부의 부품이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부품으로 교체 하기 위해...

기판에서 해당 부품을 떼어 내지 않고 대신 해당 부품을 살살 달래면서 통으로 뽑아 버리기 위해 당겨 냈습니다. 전체를 뽑지는 않고 적당히 새로운 부품을 이을만한 여유가 되도록 기존 연결 선을 두고 뽑은 후 니퍼로 자르고 이어 붙였네요.


자~ 사진 나갑니다. 클릭하면 큰 사진!


전해 커패시터 총 3개 중 1.x Volt 출력 라인의 부품 불량으로 확인하여 해당 부품만 교환 처리



교환 처리 부분의 확대 촬영

원래 부품을 인두로 통으로 뽑는 대신, 해당 부품을 뽑아서 원래 납땜 부착한 부분을 유지한 체로 교환 부품의 리드선과 연결함.

--> 장점: 인두를 이용하여 무리하여 부품을 뽑을 필요가 없음.


혹시나 외장 어댑터를 교환 하여도 동작이 되지 않는 인터넷 공유기(혹은 다른 전자 기기도 비슷)가 있다면 내부 보드의 전해 커패시터를 확인 하세요!


즐 DIY 되시길 ~


01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