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구 새 수전으로 교체 장착 작업입니다

앞서 글에서 기존 3구 수전의 출수 부품만을 분리하기 위해 양쪽 밸브로부터 호스를 분리 후 수전 몸체까지 분리했습니다.

이제 새로 구입한 1구 수전을 분리했던 중앙 부위에 그대로 장착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3구 수전을 사용하기 위해 양쪽 온수/냉수 밸브를 양손으로 어렵게 온도 조절하거나 물을 잠그는 2배의 노력을 1구 수전 단일 레버로 쉽게 작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위로 온/냉수 호스와 함께 - 고무 패킹을 빼먹지 않고 장착한 상태로 앞서 작업 구멍으로 장착합니다.

고무 패킹 - 빼먹지 않고 장착!

균형이 앞쪽으로 치우치기에 누군가가 잡아 주던가 아니면 주변 도구를 활용해서 넘어지지 않게 고정 후 다시 하부로 가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IKEA 물제거기와 수건을 조합하여 앞으로 넘어지지 않게 지지 합니다. 대야도 세면대 보호를 위해 계속 위치 중

 

온/냉수 호스를 살짝 잡아서 규현을 유지 한 체로 하단 고정 와셔 - 말굽 와셔(이 넘은 플라스틱이네요)를 잘 끼워줍니다. 좁은 곳에서 아크로바트 자세로 어떻게 잘하셔야 합니다.

고정용 너트를 와셔를 빼먹지 않고 장착 후 돌려 줍니다. - 손으로만 우선 살짝 고정 하세요 (이유는 나중에 나옵니다)

 

아래처럼 고정 너트를 너무 세게 고정하지 말고 살짝 돌려서 자세만 잡아 줍니다.

나중에 이 두 고정나사를 복스 알 + 드라이버를 강하게 조이시면 됩니다.

지금은 살짝만...

 

다시 몸을 빼서 수전을 보면, 높은 확률로 아래처럼 수전 패킹이 삐죽 나와 있을 겁니다.

앞서 살살 고정한 이유가 이러한 삑사리를 확인 후 보정해야 해서입니다.

적절한 힘과 기술로 수전 패킹을 자리를 잘 잡게 합니다. (밑에 다시 머리를 넣고 살짝 풀어 주셔야 할 수도...)

최종 고정 완료!

 

앞서 10mm 고정 너트를 최종 힘으로(적당하게?!) 고정하면 틈이 거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온수 / 냉수 호스를 새롭게 연결합니다.

** 작업 대상이 3구(홀) 분리형 수전이라 앞서 분리한 기존 수전은 밸브 쪽이 아닌 수전 본체 호스만 분리를 했었습니다.

최종 1홀 수전의 호스를 연결 전에 기존에 남아 있던 양쪽 조절 밸브에 연결한 호스를 분리 후 연결하게 됩니다.

 

아래의 온수 / 냉수 중간 밸브 상단으로 결합되어 있던 기존 호스를 분리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공구가 여러 가지인데, 얼마 전에 얼떨결에 사둔 아래 공구가 딱 좋습니다.

몽키 스패너도 사용 가능합니다. 원래는 파이프 렌치를 사용 하셔야 하고, 제가 사용하는게 최신 방식의 파이프 렌치라 볼 수 있습니다.

이넘이 딱 맞는 작업 도구 였습니다. 지금은 판매하지 않네요.

 

이상 새로운 1구 수전 장착 완료가 되었습니다.

 

다음 편으로 중간밸브 재 장착 소개를 드립니다. (이전 업자께서 냉수 밸브를 우측으로 향하게 하여 수전 호스가 꺾이는 문제가 있어 재작업)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