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E6는 완성품으로 호환 배터리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미 사용 중)

하지만! 이번에 직접 셀 교체를 해 보았습니다.

 

준비물

  • 18500 리튬이온 충전지 (18650 보다 짧은 규격이며 +단자가 튀어나오지 않아야 함)
  • 충전지 전극 연결용 니켈판과 접합용 스폿용접기
  • 납땜인두와 납땜 제거용 용품, 공구 등

 

셀 교체에는 충전지만 있으면 되지 않고 반드시 니켈판 접합용 스폿 용접기가 필요합니다.

저는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충전식 충전기를 구해 해결했습니다.

 

작업 중 사진 몇 장과 주요 작업 내용 짧게 남깁니다.

 

충전지 케이스를 분해하는 게 첫 번째 작업인데, 요약하면 칼로 틈을 잘라야 합니다. 과한 힘을 가하면 상단 기판에 손상이 갈 수 있기에 힘 조절하면서 여러번 그어서 분리합니다. 거꾸로 결합은 접착제 사용하여야 합니다.

 

전극 단자 부분에 기판과 부품이 위치 하기에 힘 조절 잘하시고 케이스를 칼로 분리합니다.

 

기판과 결합된 단자를 용량이 큰(온도를 높여서) 인두기로 잘 분리해야 합니다.

잘 분리한 결과

 

가판의 반대면 부품들

 

여차저차 재작업 후 결합 완료한 모습입니다.

반대편은 쉽게 전극을 연결 후 스폿용접으로 고정하면 끝

중간 탭을 하나 두고(스폿용접) 아래의 파란색 전선과 납땜

기판 쪽으로는 위의 사진처럼 니켈판을 적당히 요리(잘라)해서 스폿 후에 기판에 잘 끼워 납땜합니다.

 

이후 추가 충전 후, 카메라에 넣고, 메뉴> 배터리 정보> 충전성능에서 3칸 모두 초록색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즐 DIY~

 

사용한 충전지는 LiitoKala Lii-16C 입니다.

표기 스펙은 1600mAh 이나 실측 확인 결과 1740mAh 라 넉넉한 용량이네요

 

정품 LP-E6 표기 용량은 7.2V 1800mAh 라서 정품이 오래전에 나왔지만 고용량 셀을 사용했네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