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온 집에 기본 사양으로 설치 되어 있는 삼성 빌트인 12인 식기 세척기를 사용 해 보았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식기 세척기가 삼성쉐프콜렉션이라 그런지(다운 그레이드) 확연한 사용성 저하가 느껴 집니다.

세척 성능 차이는 논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비교는 제가 하기에 노력이 과해서~


아래는 삼성쉐프콜렉션 사용 하다 빌트인 세척기로 바꾸고 난 후 느낀 차이점 입니다. 

1. 동작 소음이 확연히 크다(신경이 쓰일 만큼)

2. 식기가 더 적게 들어 간다 - 나중에 확인 하니 세로(깊이) 길이가 빌트인12인이 더 짧습니다.

3. 식기 배치가 맘에 들지 않는다 (트레이가 영 배치가 힘듬)

4. 한동안 방치한 상태 여파로 환기구 쪽에서 녹물이 배어 나옴 (이건 품질 문제로 보이네요)

쉐프콜렉션은 동작 완료후 문을 자동으로 살짝 열어 주고, 빌트인은 닫힌체로 내부 뜨거운 공기를 밖으로 강제 배출 방식 입니다


결론은 중고로 팔까 했던 삼성쉐프콜렉션 식기 세척기를 다시 사용 하기로 했습니다.

이미 설치 공간 확보, 이사 전 분해, 복구 까지 경험이 쌓여서 맘 먹고 바로 실행 했습니다.


사진으로는 남기지 않았지만 교체의 경우는 기존 연결 부분이 모두 온전하기에 첫 설치 보다는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전에는 변수가 존재 합니다. 이번에도 교체 후 싱크대 안쪽으로 밀어 넣었는데, 몇 센티미터가 마저 들어 가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확인 결과 기존 싱크대가 짧았고, 어떤 이유인지 뒤쪽에 스토퍼(Stopper)형태로 나무 부품을 고정해서 밀려 들어가지 않게 해 둔 부분이 있었습니다.

간단히 제거 후 최종 설치는 완료 했습니다.


주요 사진 몇 장 공유 드립니다.


기존 식기 세척기 분해를 위해 좌/우에 고정된 볼트를 제거 합니다.


빌트인이라(입주전 사전 설치) 바닥의 높이가 주방 바닥과 동일하여 별다른 조치 없이 바로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살살 앞으로 당겨 냅니다.

당연히 미리 급수/배수구 연결 부위는 미리 분리 해 놓아야 합니다.

분해 시에 호스에 물이 남아 있으므로 적절한 도구(물을 담을 수 있는)를 사용하여 미리 배출을 해 놓아야 합니다.


뽑아낸 빌트인 12인 식기 세척기와 쉐프콜렉션 식기 세척기 형태 비교 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위지만, 철판 재질의 차이가 확연 합니다. 빌트인은 조금만 힘 주면 휘어 버리네요.

그리고 상단만 보더라도 방수 처리만 되었는 것과 흡음 패드로 소음 처리 된 것 차이가 눈으로 확인 됩니다.


뒤쪽 부분 길이 비교 입니다. 실제 사용 때에도 세로 길이가 많이 짧다고 생각 했는데, 정말 외형 길이 차이가 있었습니다.


깊이 길이 재 확인


교체하여 넣기 전 모습 입니다. 옆판도 고급 스럽네요 ^^

밀어 넣기 전에 급수/배수 호스 연결을 완료 하시고, 넣으면서 꼬이지 않게 정리(당기기) 하면서 싱크대 안쪽으로 옮기셔야 합니다.


비교되는 빌트인의 옆판


최종 교체 완료!

역시 동작 소리가 조용합니다. 다만 배수 모터 소리가 옥의 티 정도^^


이상 별 차이 없어 보이는 빌트인 식기 세척기와 쉐프콜렉션 식기 세척기의 간단 비교와 교체 작업 내용 이었습니다.


01234567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