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기어 인디케이터의 완성

앞서 브레드보드로 만든 회로를 최종적으로 만능기판을 이용하여 구성 했습니다.
향후 확장을 위해 충분한 크기의 기판을 사용 했습니다. 겨우 안쪽에 넣을 크기가 되었더군요 - 좀더 작게 만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글은 모두 4개로 구분하여 올렸습니다.




앞쪽 모습입니다. 주문 실수로 저항을 1/2W 용량을 사버렸네요. 굴찍한게 좀 없어 보입니다 ㅎㅎ
중앙 부분에 위치한 풀업 저항 역시 1/2W 용량인데 크기는 1/4W 급과 동일 합니다.




장착 사진을 추가로 소개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 최종 완성본에는 뒷쪽에 필터기능용 부품 2개(고전압 필터, 적은 용량 컨덴서 한개)를 추가 했습니다.
오동작 때문에 넣었는데, 필요 없겠더군요. 오동작 원인은 마이컴을 차량 배선에 가까이 붙이지 않으면 됩니다.


세워 둔 곳이 리어덕터 생략된 위치 입니다. 수동모델은 리어덕터가 없기에 공간 확보가 되었네요 @.@


7 Segment 단자를 비교적 길~게 해서 중앙 콘솔까지 연결합니다.


글로브박스를 분리해서 연결하면 매우 쉽습니다. 절대 그냥 하려 하지 마세요 - 분리 할 건 분리 하셔야!




최종 동작 결과 소개를 드립니다.
개별 기어에 맞추어 7-Segment를 통해 현재 기어가 표시가 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개별 표시는 그냥 바뀌는 것이 아니라 아래의 규칙대로 효과를 보여 줍니다.

기어 변경
해당 기어 숫자가 빠르게 깜빡이면서 눈에 띄도록 표시가 됩니다. 깜빡임에는 몇종류의 형태로 변화 하면서 변화를 보이다가 고정이 됩니다.

기어 변경 조작 중인 경우
기어가 변경중인 경우이고 다음 기어 위치로 고정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점점 희미하게 이전 기어 표시가 어두어 지다가 '-' 표기로 바뀌게 됩니다.

기어 위치 센서에 아무런 값이 입력 되지 않는 경우
이 경우 에러 상태를 알리는 'E'표기가 됩니다.
입력 상태를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센서 동작을 확인 해야 합니다.

후진은 R 표시가 곤란하므로 P. 형태로 표시합니다.
또한 후진 상태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빠르게 깜빡여서 후진임을 알려줍니다.

중립 상태에서 장시간 대기시에
0으로 표시되던것이 하나의 LED만 점등하면서 회전하는 애니메이션을 보여 줍니다.

다시금 동작 동영상을 소개 드립니다.
시내주행이라 억지로 6단 까지 넣어 봤습니다 ^.^


개별 기어 동작별 표시 변경 내용만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정차 상태에서 운전석에서 제가 촬영하고, 친구가 조수석에서 조작해서 좀 부드럽지 못합니다.
전체적인 동작을 확인 하는 영상으로 이해 하세요.

*개별 기어 상태에서 변속 동작이 완료 되지 않은 상태로 빠지면 점점 어두워지게 했습니다.
 PWM 동작은 아니고 루프에서 카운트 값을 적당히 조절 했답니다(소스 참조)



개별 기어수에 대한 사진 입니다.














요거이 후진입니다. R 이라 하고 싶었지만 구할 수 있는 표시기가 순수 7 Segment라 P. 으로 표시하고 일정 시간 직후 "깜빡이"게 했습니다.
제가 R에서 실수 해서 한이 맺혀서 말이죠 ㅋㅋㅋ (빵판에서는 부저도 달았었습니다. - 빽빽 거립니다 ㅎㅎ)


이상입니다.
혹시나 수동기어 인디케이터가 필요하신 분께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