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DIY 결과 내용 올립니다.
** 실제 DIY 방법은 - 이미 소개드린 아래의 글을 보시면 됩니다.
채인환님의 노고 덕택에 더 짧은 시간에 일을 마쳤습니다.
http://whoisit.tistory.com/194 ~ http://whoisit.tistory.com/198


** 에어백 커넥터 분리 전 꼭 배터리를 분리 하시고, 최종 장착 완료 후 배터리를 연결 하세요.

배터리 장착 상태에서 에어백인 분리 되면 에러표시가 나타나고, 지울려면 CLIP 장비를 이용 하셔야 하기에 르노삼성 정비 대리점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 합니다.


이미 알려졌고, 적지 않은 QM오너들이 시행한 '크루즈컨트롤' 기능 살리기 DIY 소개 드립니다.
첫편으로 해당 기능을 살리기에 필요한 내용과 관련 부품을 소개 드립니다.
추가로 크루즈 기능 관련 ECU연결도와 커넥터 연결 확인도를 올릴 예정 입니다.

사제품으로 나오는 크루즈 컨트롤 KIT도 있습니다만 - 요즘 나오는 최신 설계의 자동차의 경우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ECU 안으로 흡수 되어 있습니다.
예전같으면 기계적인 부품과 함께 동작 하게 되어 별도의 제어장치가 따로 있었으나, 요즘의 자동차는 거의 전자적인 방식으로 악셀신호, 브레이크 신호를 주고 받게 되어서 ECU만으로도 크루즈를 소화 할 수 있게 되어서 입니다.

QM5 RE 혹은 08년식의 경우 RE+의 경우에는 크루즈컨트롤이 기본 사양 입니다.
이하 모델에 대해서는 기능이 없습니다. [09년식 이후 부터 RE는 단일 트림만 있으므로 기본사양화]

그런데 어느 시점에 몇몇 오너들이 08년식 RE에 스위치 배선이 모두 살아 있고, 커넥터에 스위치 2개만 달아주면 크루즈컨트롤이 활성화 된다고 알려지기 시작 했습니다.
최근에는 08년 RE는 거의 모두 성공하여 '크루즈 DIY'열풍이 지나 갔습니다.

그런데 그 아래 트림인 SE / LE 에서도 크루즈를 달수 없는지 모두들 궁금해 하고, 연구를 하고 했는데...
현재까지 확인 된 사항으로는 SE는 배선(커넥터) 누락, LE의 경우는 개별 트림에 따라 있는 모델(08년 LE primium)도 있고 없는 모델도 있고(LE, LE+) 여러가지 다른 내용으로 알려 졌습니다.
실제 LE모델을 가지신 QM클럽 채인환님의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활성화를 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08년 LE primium의 경우도 계기판에 크루즈 관련 내용이 표지 되지는 않음]

저의 경우는 Sporty모델이라 다른 모델과는 다른데, 기본급은 LE+ 입니다. 하지만 태생이 최고사양(유럽 수출형 기준)을 기본으로한 모델이라서 - 심정적으로는 RE처럼 해당 커넥터가 있지 않을까 생각만 하고 있었습니다.
결과만 말씀 드리면 Sporty모델에서도 크루즈컨트롤 기능이 살아 있었습니다.


QM5 크루즈컨트롤&스피드리미터 기능을 살리기 위한 준비물을 보겠습니다.
[QM5 부품목록은 "르노삼성자동차 QM5 디젤 부품 리스트와 가격"를 참조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 작성하는 시점 기준으로 부품값만으로 70,400 원으로 크루즈컨트롤 기능을 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물론 - 인건비는 자기 스스로 한다는 조건 하에서 말이죠.
1. 스위치 어셈블리-스티어링     25550JY00A     2008/09/01 -     27,600
2. 스위치 어셈블리-스피드        25340JY00A     2008/09/01 -     19,000 원
3. 리드 어셈블리-클러스터,C     682600957R     2008/09/01 -     23,800 원
   [검정색은 1만원도 안합니다]

부품 1, 2 는 필수이고, 3의 경우는 2번 부품이 들어갈 자리가 있는 종류로 고르시면 됩니다.[1~3구]
해당 부품의 사진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스위치 어셈블리-스티어링     25550JY00A     2008/09/01 -     27,600 ]


[ 2. 스위치 어셈블리-스피드        25340JY00A     2008/09/01 -     19,000 ]

 
[ 3. 리드 어셈블리-클러스터,C     682600957R     2008/09/01 -     23,800 ]



위 부품과 별도로 - 제가 가진 공구에서 19mm 복스가 없어서 라쳇 set을 하나 추가 구매 했습니다.
사용 빈도가 많지 않은 관계로 저렴한 대만산 24p 셋으로 구매 했습니다. 가격: 19,000 원

그리고, 채인환님 글을 보고 하나하나 분해 하기 시작 했습니다.
그런데 한군데에서 막히더군요! - 오디오 분리가 안됩니다. 정비서에 보면 오디오 아래에 특수 공구로 눌서 주어야 빠진다고 하는데 - 죽어라 눌러도 안 빠집니다.(어제 1시간 시도 끝에 작전상 후퇴!)

채인환님 조언에 따라 오디오에 살짝 가려져 있는 볼트를 억지로 빼어서 공조기 모듈과 함께 뽑았습니다. 조립 후 해당 부위는 보이지 않으늠로 흡집이 나도 문제 없는 부분이더군요.


채인환님의 아래 보충 사진을 참고 하세요


오디오(CDC)를 뽑고서 실험을 해보니... 정비 설명서 대로 하려면 충분한 길이(오디오의 세로 길이 보다 크야함)의 비교적 강한 소재의 철판막대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힘을 꾀나 준 상태로 당겨야 CDC가 빠질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쉽지 않구요 - 구조를 미리 한번 맛 보아야 가능한 수준이었습니다.
[예: 왼쪽부분에 대해서는 틈에 얇은 막대를 왼쪽으로 붙여서 찔러 넣습니다. 그리고 힘을 주어 오른쪽으로 밀어야 합니다]


위에까지 했다면, 나머지는 채인환님 DIY설명대로 하면 일사천리(그래도 시간좀 걸린다는)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참고 사진들 입니다.

[ 공조기 모듈과 함께 강제 분리 - 조수석에서 촬영]


[ 6CDC 모듈과 분리 - 좌측면]


[ 6CDC의 메이커가 - 클라리온! 이었다는 (물론 생산은 중국!) ]


[ 공조모듈, 6CDC가 빠지고 난 공간 ]


[ 클러스터 분해 직후 - 뒤에 보이는 검은색 커넥터가 크루즈용 배선, 중간에 있는 연갈색은 모름 ]


[ 중앙의 검은넘이 바로 크루즈용 커넥터! ]


[ 분리 전에 개별 연결단자의 색상과 배치 확인 ]
좌측 부터, Start,Stop,카드리더기(아래쪽) / 4WD / HDC / 시거짹,시거조명,AUX(아래쪽)



[ 3구짜리 클러스트로 시거짹, Start,Stop 버턴, 카드리더기 이식 ]
Start,Stop은 돌기 부분을 눌러서 바깥으로 빼면 되기에 쉬운편
시거짹은 난위도가 좀 있습니다. 설명대로 우선 금속 부품부터 바깥쪽으뺍니다. 투명 부분은 약 90도 오른쪽으로 돌리면 돌기(튀어나온 부분)이 빠지는 구멍으로 위치를 잡고 빼시면 됩니다. 엄청 빡빡하게 조립 되어 있다는!

 
[ 크루즈컨트롤용 스위치 모듈과 배선 커넥터 ]


[ 배선 색상 확인 - 한개가 보이지 않네요... 검정인가 ~.~ ]
상세 내용은 별도 Post 올리 예정 입니다.


[ 감겨져 있는 정체 불명의 커넥터 - 이넘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


[ 3구 패널로 재조립 된 결과 ]


[ 에어백 모듈 분리 직후 ]
찌르기 하셔야 분해가 되는데요! - 그냥 하지 마시고 후레쉬 들고 아래 부분에서 한번 확인 하시고 찌르기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두번 찔러서 20초 만에 뽑아 버렸습니다 ㅎㅎ.
에어백 커넥터는 검은 부분을 당경야 분리 되므로 조심 하세요!

저 너트는 꾀 힘을 주어야 풀리더군요... 한손으로 스티어링 잡고서 작업 하니 힘 전달의 삑사리 발생!


[ 최종 완성 후 게기판 상태 - 크루즈컨트롤 버턴 중립 ]


[ 크루즈컨트롤 ON - 크루즈컨트롤 버턴을 위쪽 방향으로 누름 ]


[ 스피드리미트 ON - 크루즈컨트롤 버턴을 아래 방향으로 누름 ]


[ 크루즈 스위치, 에어백 모듈 재조립 완료 ]
전체적인 틈이 오른쪽 스위치 쪽이 더 남습니다. - 힘주어서 위치 잡아도 이렇더군요. 물론 버턴 자체가 삐둘지는 않게 잘 조립 되었습니다.


[ 크루즈컨트롤 스위치가 추가된 판넬 모습 ]


이제 내일 아침에 한번 달려 봐야겠습니다. 워낙 짧은 출근 거리라... 테스트는 말 그대로 테스트만 가능 할 것 같네요.

자 이로서 QM5 스포티(고마력 4WD 수동)에서 크루즈컨트롤 활성화 작업 완료 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