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 드리는 DIY는 QM5의 시동버턴, 각종 스위치가 부착되어 있는 패널 부위 분리하기 위한 작업 입니다. 또한 자동 기어 레버도 분리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좋은 자료 공개하신 채인환 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 처음 하다가 부러뜨린 분도 계시고 쉽지 않은 내용 입니다. 정비서에도 대충 설명이 되어 있답니다.

원글은 QM클럽 - 채인환(fuzzyman)님의 글입니다.
*저작권은 모두 채인환님께 있습니다.
*사진에 설명이 함께 표시 되어 있습니다.(클릭 하셔서 확대해서 보셔야 글자가 잘 보입니다)
* 문맥 / 일분 오탈자를 제가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부터 본문 시작 입니다.

제목: 쿠르즈컨트롤 1편(센터페시아 작업)




한번에 5개의 사진이 업르드 되는 관계로 총 3편의 자료가 올려질 예정입니다.

08년 LE 에 크루즈컨트롤을 장착 시험해 보고져 하는 자료입니다.

이 자료는 LE 에 크루즈컨트롤이 된다는 결론하에 작성되는것이 아님을 분명히 합니다.

아직 LE 에 시도하여 " 된다, 안된다 " 하는 결론이 없습니다.
간혹 사업소 혹은 협력업체의 " 안된다, 안될것이다 " 라는 간접적인 이야기가 있을뿐입니다.

따라서 제가 제 LE 차량에 직접 시도해보고 가부간의 결론을 분명히 하기 위함입니다.

이 자료의 또다른 목적

1. 트루즈컨트롤이 가능한 RE 회원님들중 직접 DIY 하고져 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되고져 합니다.
작업 자료가 있기는 한데 제 자료가 중복된것이라도 회원님들의 양해를 바랍니다. 보다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자료를 만들고져 합니다.

2. 열선 DIY 작업, 센터페시아 판넬을 우드로 교체 하는 작업, 공조기로부터 오디오를 분리 하는등의 작업에 도움이 되고져 합니다.

3. 크루즈 컨트롤이 작동 안되더라도
- 핸들의 멍텅구리 스위치를 미등이 들어오는 컨트럴 스위치로 교체하고
- 센터페시아 판넬에 미등이 들어오는 컨트롤 스위치를 달아서 그야말로 "뽀대"라도 내고픈 분들을 위함입니다.

먼저 핸들과 센터페시아에 장착하는 컨트를 스위치를 주문했고
추가로 어차피 센터페시아 뜯는김에 공조기와 센터페시아 판넬,기어카바,기어노브,윈도우스위치 카바를 09년형 카본우드 주문했습니다.(어차피 센터페시아판넬은 2구에서 3구로 바꿔야 하므로.................)

그런데 추가주문한 카본우드부품만 오고 크루즈컨트롤 부품은 오지않았습니다.
한번에 모든작업을 하려고 했는데 상기의 이유로 1차, 2차로 나누어 작업하기로 했습니다.
크루즈컨트롤 작업은 크게 2가지의 작업(핸들작업과 센터페시아 작업)이므로

1차 센터페시아 작업을 먼저 하게되었습니다.

카본우드 3구짜리 센터페시아 판넬로 교체하고 크루즈컨트롤스위치가 오면 쉽게 장착할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준비작업했습니다.
1. 센터페시아 판넬을 뜯으니 연결안된 총 3개의 컨넥터가 테이프로 감싸여 있었고 어느것이 크루즈컨넥터인지 확인이 안되어 3개의 배선을 모두 기어박스 하단 보조석쪽 사이드 카바로 끌어 내렸습니다. 감싸인 테이프를 풀으니 배선의 여유가 있어서 쉽게 끌러내려집니다.

2.
센터페시아 쪽은 크루즈스위치 자리만 비워둔체로 모두 작업완료합니다.


3.
스위치가 오면 기어박스하단 사이드카바열고 3개의 배선을 스위치와 대조하면 어느것이 크루즈배선인지 확인이 될 것입니다.


4.
전장품은 오삽입, 오결선등을 예방하기 위해 배선과 컨넥터의 색상을 구분하지만 이경우에는 년식, 차종에 따라
  예고없이 변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컨넥타의 사양이 변경되는일은 거의 없읍니다.(배선컨넥타가 바뀌면 스위치를 바꿔야 되고 그러면 금형 다시 파야되고...) 3개 배선의 컨넥터 사양은 다 다릅니다. 동일하면 엉뚱한 스위치에 다른 컨넥터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개의 배선중 크루즈스위치에 삽입되어지는 배선이 곧 크루즈배선입니다.
어느 님께서 검정 컨넥터가 크루즈라고 하셨는데 제 차에는 검정컨넥터는 없습니다.

5. 스위치를 배선에 연결하면 스위치를 센터페시아 판넬에 조립합니다.
- 시트에 않지 말고 차에서 내린후 기어박스 우측 하단 사이드 카바 안쪽을 보면 센터페시아 판넬에 스위치를 밀어 넣어 조립 할 수 있습니다.
판넬의 스위치 자리가 잘 안보이면 손전등으로 비추면 스위치 자리가 보이고 스위치 홈에 밀어넣으면 " 딸깍 " 하고 록킹이 되면서 조립됩니다.
다만 스위치가 뒤집히면 조립이 안됩니다.
록킹되는 부분이 위와 아래가 다릅니다. ( 폭이 한쪽은 넓고 다른쪽은 좁음)
폭이 넓은 쪽이 위로 향하게 조립합니다.(스위치 표면의 인쇄문양에서 화살표 인쇄부분)

!!!!!!!일단 센터페시아 작업은 1편과 2편을 다 보시면 도움이 될 곳 입니다.

주기1. 시거잭 분리
2부분으로 구성, 외부 투명 플라스틱과 안쪽 금속부분.  금속부분을 먼저 판넬 밖으로 밀어서 분리(배선꽃히는 반대쪽으로 즉 정면에서 볼때 뒤에서 정면쪽으로 힘주어 밀어냄)
다음에 투명 프라스틱도 같은방법으로 밀어냄-----다만 방향을 맟추어야 분리가 수월....프라스특을 판넬에서 돌리다 보면 판넬의 록킹홈과 프라스틱의 걸림턱을 일치시키고 밀면 됨--투명재질이라 턱이 잘 구분되지 않음--
판넬에 한개의 홈과 프라스틱에 1개의 턱이 있음, 홈과 턱을 일치시키고 지긋이 밀면 판넬에서 분리됨

주기2. 오디오 분리
2편의 사진데로 볼트를 다 풀고 공조기 판넬 또는 오디오를 당기면 공조기판넬과 오디오가 한셋트로 나옵니다.
공조기판넬+오디오를 빼기전에는 오디오 단독으로 빼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오디오측면을 쑤셔서 걸림철판을 누르면 되겠지만 그만큼 기스나 손상등이 수반될수 있습니다.
어차피 사진의 볼트 다 풀고 상기의 셋트를 앞으로 당기면 매우 쉽게 나옵니다.
절반정도 빼고 보면 오디오 양 사이드에 사진과 같은 철판걸쇠가 있고 이 걸쇠를 안쪽으로 밀면서 오디오를 당기면 공조기판넬과 오디오가 완전 분리됩니다.

주기3.
기어레버커버를 탈거하고 오디오+공조기 판넬 절반정도만 빼놓으면 센터페시아 판넬에 전혀 무리없이 매우 쉽게 탈거할 수 있습니다. 기어레버커버만 탈거하고 빼내다 보면 스마트키박스의 손상이 우려되고 역시 조립할때도 뻐거우므로 그야말로 "쌍소리" 내밷게 됩니다.

주기4.
기어레버 조립시 노브는 방향이 확실해 거꾸로 조립할일이 없으나 U자형 스프링을 분해하기 위해 분리하는 노브 하단의 부품은 역으로 조립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순방향, 정방향 모두 조립이 됩니다.
다만 차이는 변속레버와 하단부품이 만나는곳의 곡선이 언바란스 납니다.
---사업소에서 변속기 디바이스 교체후 며칠후에 레버를 자세히 보니 닿는부분이 안맞아 뜯어보니 거꾸로..ㅋㅋㅋ



다음편에 계속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