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간만에 제가 직접 한 - DIY 하나 소개 드립니다.


갱신: 2009-08-13
장착 후, 에어컨을 장기간 동작결과, 작년에 나던 고약한 에어컨 냄새가 싹~ 사라졌습니다.
곰팡이 증식에 확실한 해결책이 된것 같네요.


얼마전 부터 각 차량 동호회에서 유행처럼 진행하고 있는 DIY가 있습니다.
차량용 공기 청정기 인데, 최근에 출시된 삼성 수퍼 플라즈마 이온(Samsung Super Plasma ion) 장치로 인해 매우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더군요!

저도 이 움직임에 편성하여 SPi 모듈을 하나 샀습니다.
동호회에서 현금 구입시에 78,000 원에 공구하더군요 - 저는 G마켓에 받은 1만원 쿠폰을 이용해서 동일한 78,000 원에 구입해서(물론 카드! ㅎㅎ) 이번 DIY를 했습니다.

그냥 남들이 하던 방식 그대로 한다면 이번 DIY 소개는 필요 없을 겁니다.
대신 저는 남들이 하던 공조기 통로에 직접 부착 하는 방식이 아닌 별도의 모듈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SPi 모듈을 담는 통과 송풍팬을 장착하고, 시거잭 까지 붙여서 - 기존 공조기와 독립적으로 동작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물론 좀더 이쁜 통과 좀더 큰 송풍 팬을 이용한다면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로도 활용이 가능 합니다.
- 삼성전자에서 판매하는 제품도 동일한 SPi모듈을 사용하나 이쁜 껍데기와 송풍팬, 어댑터로 상품 가치를 높여서 꾀나 비싼 금액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준비물
재료
 1. 삼성 수퍼 플라즈마 이온(SPi) 모듈 (2009-04-26기준: 오픈마켓 가격: 88,000 원 / 공동구매현금 78,000 원)
 2. 적당한 크기의 플라스틱(PET) 음료수병 혹은 유사 대용품
 3. 소형 냉각팬 (저는 예전 CPU인 Pentium II(III) 의 냉각팬 활용)
 4. 차량용 시거잭(케이블 포함된)
 5. 접압 강하용( 12V -> 5V) 반도체 레귤레이터 7805 (경우에 따라 7807 정도)
 6. 7805와 함께 사용할 전해 컨덴서 (0.33 uF)
 7. 압축튜브 혹은 전기 테잎 혹은 대용품

  5.6. 대신 330옴 짜리 저항으로 냉각팬에 연결하셔도 됩니다.

공구
 1. 납땜인두와 땜납
 2. 여분의 전선


DIY 시작 -------


1. 삼성 수퍼 플라즈마 이온(Samsung Super Plasma ion) 모듈 소개
01234567



2. 전체 재료
7805는 150원 정도 입니다 - 저는 집에 있던 걸로 이용 했습니다.
대신 컨덴스가 0.33 짜리가 없어, 그냥 큰 용량으로 집어 넣었습니다. 그래도 잘 도는 군요 ~.~



3. PET병 재단, SPi모듈 끼워 넣기
  병 입구와, 바닥을 적당히 잘라 냅니다. 아래 결과를 참고 하세요.
  제가 구한 병이 동원에서 만든 차 종류인데 - SPi가 딱 끼이게 자리가 잡힙니다.
  미리 딱 맞춘듯 자리 잡힙니다!



4. 딱~ 끼여서 자리 잡은 모습
단지 이것 만으로도 움직이지 않네요!!!
다른 케이스, 병을 이용한다면 - 적당히 고정 방법을 고민 하셔야 합니다 / 차라리 네모난 병 등을 이용하시는 것도~



5. 송풍장치로 사용할 CPU팬 재단
아래의 CPU팬을 PET병 구멍에 딱 끼워 질 크기로 재단합니다.
플라스틱이라 쉽게 부러집니다. 조심 해야 하더군요.


6. 냉각팬을 병에 끼워 넣습니다.
  다른 고정 재료(본드, 글루, 실리콘 등)를 사용하지 않고 딱 맞게 끼워서 고정 했습니다.
  딱 맞지 않는 병 등등을 이용하신다면 다른 고정 방법을 생각 하셔야 합니다.



7. 냉각팬 전원부를 7805와 콘덴스와 함께 납땜하여 연결
  ***** 여기서 냉각팬을 12V 와 직접 연결하지 않는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냉각팬의 정격 전압은 12V 입니다. 즉 차량에 바로 연결해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12V 연결시에는 꾀나 큰 냉각팬 소리가 들립니다. 그래서 5V 혹은 7V 로 줄여서 속도를 낮추어 소리도 줄이는 것입니다. 집 혹은 차에서 쉬잉~ 소리가 들린다면 곤란하겠죠!

  열심히 DIY 하다 보니 사진이 없네요 @.@ - 말로 대신 합니다. [죄송~]
  7805의 다리가 입력(12+V)/ 그라운드(-) / 출력(5V) 입니다.
  7805 데이타 시트를 보시고 콘덴스를 12+ 와 - 사이에 컨덴스를 납땝합니다.
  -와 출력(5V)를 냉각팬에 연결(납땜)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거잭 케이블과도 연결 처리 합니다.

  ** 7805 없이 그냥 일반 저항 330옴 짜리로 연결하셔도 됩니다.
      그럼 약 7V 전압으로 냉각팬을 돌려주게 됩니다. (13V 입력기준)


8. SPi + 냉각팬(780x로 전압 강하부품) + 시거잭 모듈 결합 완성
 전선 정리를 위해 타이 케이블을 이용하여 전선을 묶습니다. - 연결 부위는 압축 튜브로 꼼꼼이 처리합니다.
 최종 완성품 입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12V 어댑터로 바로 확인 가능 합니다.
 약한 바람이 불어서 적당히 조용하게 동작 합니다.
 코를 바짝 붙여서 대어 보면 약간 비릿한 냄세가 납니다.(일상적인 상태에서는 냅새를 느낄 수 없습니다)
 소리도 들립니다. 틱틱틱 - 전기방전 소리죠
 밤에 이불 덥고 보면 - 아주 약한 푸른 빛을 보실 수 있습니다.



9. SPi 고정을 위해 병과 모듈을 타이 케이블을 이용해서 묶기
** 확인 필요 사항!: 반나절 동작 후 방전 침에 쌓인 먼지 모습
삼성전자에서 판매하는 가정용 기기에는 이 부분을 털 수 있는 도구와 주기적 청소를 하라고 하네요


----- 자~ 이정도 만으로도 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반에 반값의 SPi 공기 청정기가 완성 되었습니다.
모양은 좀 없어 보입니다. 집에서 사용 하시려면 좀더 보기좋은 재료를 사용 하시구요... 저는 차량용이라 보이지 않는 위치에 둘것이기에... 그냥 만족하고 사용 하려고 합니다 ^.^

이제- 차량에 장착 하는 부분을 보겠습니다.


10. 센터 콘솔 깊숙한 곳에 완성한 모듈을 장착
아래 사진은 조수석 왼쪽 발 끝에 위치한 부분입니다.
"조수석 로우커버"를 분해 하면 보입니다. - 로우커버는 손으로 아랫 부분부터 잡아 당기면 쉽게 분리 됩니다.
다행이 겨우 들어가서 자리 잡네요... 조금이라 더 크게 만들었다면 작업 다시 할 뻔 했습니다. 겨우 딱 맞습니다.




11. 전원에 연결
  미리 준비한 소켓에 시거잭을 연결
  ** 저는 네비게이션 연결용 전원을 위해 이미 "퓨저 연결용 시거잭 소켓"을 미리 연결, 준비 해 놓았습니다.
  아래의 빈곳 둘중 하나에 SPi를 연결 합니다.
  참고로- 사진에 이미끼워진 소켓은 내비게이션용 입니다.


* 참고 - "퓨저 연결용 시거잭 소켓" 을 연결한 모습
 15A [센터콘솔 파워아울렛]짜리로 - 판매하는 기성품에 모두 준비된 것을 연결만 한 것입니다.
 10A [계기판 전원]는 - 하이패스를 연결한 부분 입니다


* 참고 - "퓨저 연결용 시거잭 소켓"의 전원 조절용 스위치


위 제품은 "세이와(SEIWA) F191" 이름을 가진 제품입니다. QM5용 소형 퓨즈와 동일한 연결 소켓도 제공합니다. 나름 추천 제품입니다.

3개의 스위치로 개별적으로 켜고, 끌수도 있습니다.
**오른쪽의 장치는 하이패스 입니다 ^.^



최종적으로 - 공조기 작동 여부와 상관없이 동작하는 SPi 공기 청정기를 장착 완료 했습니다.
내일부터 코를 컹컹 거리면서 효과가 어떤지 확인 해 볼 일만 남았습니다. ^.^

곰팡이 균만 죽여 준다면 - 에어컨 동작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것 같은데... 장시간 사용 해 봐야 겠습니다.

이만 DIY기를 마칩니다.



참고용 SPi 홍보자료를 올려 드립니다.
예전에 나온 '무식한' 오존 발생 장치와는 달리 전극이 2개이고, 다른방식으로 청정기능을 수행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실제 방에서 2일 연속 동작 해 보았지만 - 시큼한 오존 냄새는 나지 않았습니다.


도움 되셨다만 아래 추천 '꾹' 눌러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