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QM5 오너에게 응용하기 좋은 DIY 소개 드립니다.

QM5 중앙 송풍구 위에 네비게이션 설치 입니다.
QM5는 대시보드 위에 오디오/시계/온도 표시를 위한 LCD창이 있는데, 이 부분을 포기하면 네비게이션을 장착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순정 네비게이션을 설치 하면 모든 내용이 함께 보이기 때문에 직접 DIY할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300 여 만원의 순정 네비게이션을 설치 하지 않은 경우와
LCD창을 그대로 살리기 위한 사용자도 있게 때문에 이번 내용을 소개 드립니다. [일부 매립용 네비에 LCD창 기능을 내장한 모델도 있습니다]
특히나 저처럼 4WD 인포테인먼트 기능이 있는 차종에서는 LCD창을 포기는 너무나 곤란하기 때문이라도...

이번 DIY는 QM클럽 등에서 여러 설치기를 보고서 따라하게 되었네요.
대표적으로는 최영민(엔초이)님의 설치기가 매우 유용 했습니다. 이 부분은 맨 아래 부분에 별도로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종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처럼 네비게이션을 부착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실제 운전석의 운행 자세에서 바라보는 각도에서 촬영 했습니다.

LCD창에 4WD 인포테인먼트의 기압/방위각/고도가 보이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이 운전자와 좀더 가까워 져서 터치 조작성은 매우 좋아 졌습니다. 대신 화면을 보기 위해서 좀더 눈을 돌리거나, 머리를 돌려야 합니다 ^.^
네비게이션은 파인드라이브 IQ 블루 입니다. (smclubs 에 QM5 시승기를 올리고 당첨되어 받은 물건입죠)
보기와는 달리 - 거치 상태에서는 '걸리는'형태로 고정이 되기 때문에 가속,정지시에 큰 무리가 없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준비물
1. 틈새삽입형 인대쉬 거치대(CMB-20)
2. 자신의 네비게이션에 맞는 거치대 젠더(CMB-AIQ 등)
   [구입처: 오픈마켓(공식가격 13,000+4,000) / 제조사 홈페이지: http://www.formobile.co.kr ]
    아래 처럼 생긴 물건입니다 - 아이디어가 좋은 상품이네요!
   

   

3. 고리걸이 테잎(벨크로테잎)- 일명 찍찍이 테잎 / 혹은 유사 제품
    특히 고정할 부분이 평면이 아니라면 양면테잎 대신에 꼭 고리걸이 테잎을 사용 하셔야 합니다.
    양면 테잎을 사용하면 양쪽의 부착 부위가 서로 평면이 아니면 향후 떨어지게 됩니다.
    반면에 고리걸이 테잎은 개별 부위는 휘어 있어도 접착면에 100% 붙게되고, 쌍을 이루는 부착
    부위
는 평면이 아니어도 잘 고정되는 특성을 보입니다.
  

4. 단면 폼 테잎(두품한 두께의 부드러운 충격/긁힘 방지용)
5. 거치대 부품 조립용 공구(일반적으로 십자'+' 드라이버 정도)

만일 전원선 / 안테나 선을 보이지 않게 매립 하기 위해서는 아래 정도의 부품과 공구가 추가로 필요 합니다. - 이번 글에는 별도로 작업 내용을 설명 드리지는 않습니다.
  별 드라이버 - T20 [글로브 박스 분해]
  휴즈박스 연결형 전원 소켓 [휴즈 박스에서 전원을 연결하기 위함]
  십자 '+' 드라이버 - 중앙 스피커 커버 탈거용


작업 목표
*틈새 거치대를 LCD창 부위에 부착
*네비게이션이 LCD창과 중앙 공조기 바람구멍 위로 위치하여 간섭 없이 자리 잡기
*틈새 거치대 고정은 '벨크로테잎'으로 처리하여 쉽게 분리 가능하게


1. 틈새거치대 + 젠더 + 네비거치대 결합
네비게이션 거치대를 원래의 압착거치대에서 분리하여 틈새 거치대의 젠더와 결합하는 과정.
고정 방법은 개별 네비게이션 거치대에 따라 위치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 소개 드리는 사진을 참고하여 각자 기기에 맞도록 조절 하시면 되겠습니다.
DIY라는 것이 설계도에 맞추어 탁! 하고 되면 좋겠지만... 상황에 따라 헤처 나가는 재미(!)를 누리셔야 되지 않겠습니까 ?!?@#$!
사진2, 사진4를 참고 하세요.

2. 틈새거치대 고정 부위를 적당하게 굽히기
정말 중요한 과정 입니다.
사진1을 참고하셔서 실제 LCD화면 부분을 확인 하면서 적당한(?!) 각도와 굽힐 위치를 찾습니다.
저와 같은 파인드라이브를 사용 하신다면 아래와 같은 부착 위치, 굽힘각도, 거치대 각도를 그대로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 분들은 나름 즐거운 DIY를 위해 이리저리 맞추어 보세요!
당연히 실제 네비를 부착해서 위치를 잡으시는 센스를 발휘 하셔야 합니다.

3. 틈새거치대와 LCD창 부분에 고리걸이 테잎 부착
'난 한번 붙이면 떼지 않을꺼야' 라고 자신할 수 없는 대부분의 일반 '평민'들께서는 고리걸이 테잎을 이용하도록 하세요. 언제 마음이 바뀌어 혹은 네비가 잠시 눈에서 사라졌으면 하는 경우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최종 부착 위치에 자리를 잡고 부착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고, 고리걸이 테잎은 거치대에 붙여놓은 상태에서 LCD창 부분에 붙이도록 하세요.

고리걸이 테잎은 양면 테잎과 달리 한쌍을, 부착할 두면에 각각 부착하여 고정한 뒤어, 고리와 걸이 형태로 되어 있는 부위를 서로 붙이는 구조 입니다.
그래서 개별 부위의 면이 평면이 아니어도 접착 부분 전체에 고정이 될 수 있습니다. 고리와 걸이는 어느정도 평면이 아니어도 고정이 되기 때문에 - 굵곡면에 두 평면 부위를 고정하는 것에 좋은 재료입니다.

4. 거치대 뒷면에 긁힘 방지용 두꺼운 쿠션형 테잎 붙이기
고리걸이 테잎 부분은 자연스럽게 긁힘 방지가 됩니다.
그런데 거치대 부분은 별도의 처리를 하지 않으면 대시보드(Dashboard) 사이 부분에 긁힘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두품한 폼 형태의 테잎을 부착하여 해결 합니다.
사진4를 참고하시고, 실제 거치대를 설치 후 옆에서 확인하여, 닿는 부분에 대한 처리를 확실하게 하도록 합니다.


5. 최종 부착과 사용
네비게이션을 부착하여 최종적으로 위치 조절을 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이제 - 자알!~ 사용 하시는 것만 남았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DIY 진행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사진1: 파인드라이브 IQ용으로 부착한 거치대와 틈새 거치대 부착 부분, 굽히기 처리, 고정각도 참고


사진2
: 네비게이션 없이 거치대와 LCD창 부분의 부착 상태 / IQ거치대가 깔끔하여 좋더군요.


사진3: 고리걸이형식의 테잎을 이용하여 자유로운 분리


사진4: 긁힘방지용 폼 테잎 처리 / 틈새거치대+젠더+파인드라이브 IQ거치대 상호 부착 상태 확인 자료



사진5
: 전원선 숨김 처리 예시 - 향후에 틈을 만들어서 마감재가 붕~떠 있는 상태를 없애려 합니다.


시진6: DMB 안테나 매립을 하지 않아 거추장 스러운 내장 안테나 출현ㅠ.ㅠ
           - 다음 작업은 DMB 안테나 내장!



사진7: 거치대와 대시보드 접촉 부위 확인




아래 사진은 QM club - 최영민 님의 DIY 사진 입니다.
동일한 틈새 거치대를 활용하셨습니다.
[아래사진의 저작권은 최영민 님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