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C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자동차 기준으로 긴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는 배터리 관리방법을 요약합니다.

동영상과 자료는 유튜버 Engineering Explained와 Dr. Dahn를 참조했습니다.

여러 정리된 자료들이 있지만 요약하여 공유하기 좋게 짧고 굵게 '한 장' 범위로 정리했습니다.

* NMC = 니켈(Nickel), 망간(Manganese), 코발트(Cobalt)

*리튬 인산철 배터리 기준이 아니며 해당 배터리는 100% 충전을 추천합니다.

 

 

3가지 중요 기준

1. 100% 충전 상태를 긴 시간 동안 유지 하면 안 됨 

뜨거운 환경에서 장시간 보관하려면 30% 충전 상태를 추천 (Dr. Dahn's 추천)

추운 환경에서는 문제없음

  • 섭씨 50도 기준, 100% SOC 200일 만에 <60% 성능으로 낮아짐
  • 섭씨 50도 기준, 30% SOC 400일 만에 <85% 성능으로 낮아짐

 

2. 사용 후 즉시 충전

운행 후 바로 충전 습관이 좋다, 조금 쓰고 조금 충전이 왕창 소모 후 충전보다 좋다

60% ~ 80% 범위에서 방전, 충전이 좋음 (큰 범위값 방/충전 보다 적은 범위값 방/충전 추천)
NMC 재료는 작은 결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충, 방전에 따라 팽창, 축소가 일어나는데 이것을 줄이는 게 좋음

  • 0~100% 충방전을 하면, 100일 만에 <50% 성능 하락이 발생
  • 40~60% 충방전을 하면, 400일 만에 <85% 성능 하락이 발생

Dr. Dahn's 추천: 낮은 충전 범위를 지켜라 (예: 50%~75% 로 25% SOC 범위 사용을 추천)

 

3. 일상으로 100% 충전하지 말라 (장거리 출발 제외)

충전 말기(80%~) 위치에서 "안정기(Plateau)"가 있는데 해당 범위에서 가스가 발생할 수 있기에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NCM 8:1:1 배터리!
Dr. Dahn's 추천: 가능하면 75% 까지만 충전하라 / 단 장거리를 간다면 100% 충전하는 것으로!

 

 

한 줄 요약

장거리 전에만 100% 충전, 일상적으로는 80% 설정으로 조금 쓰고 바로 충전하기

 

Dr. Dahn's 한 줄 요약: 45%~75% 범위로 사용하고 뜨거운 여름 장기보관 때 30% 상태로

 

Reference:

1. How To Ruin Your Electric Car's Battery - NMC Edition!  by Engineering Explained
https://www.youtube.com/watch?v=w4lvDGtfI9U


 

2. [Electric Vehicle Society] EV Battery Health with Dr  Jeff Dahn

https://www.youtube.com/watch?v=i31x5JW361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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