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꼬맹이의 요청으로 만든 걸음수 생성기 입니다.

어떤 바람이 불었는지 큰 도움이 될지 의문인 특정 보상 프로그램 참여를 위해서 휴대폰을 학교로 가지고 가거나 집에서도 흔들고 있어, 여차저차 직접 만들어 보라 했는데 실패하고(쉽지 않은 것을 직접 경험 해 봐야죠!), 결국 제가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기계에 본인의 휴대폰(Mobile phone)을 고정 하고 전원을 넣으면, 모터가 회전하면서 걸음 걸이와 유사한 흔들림을 재현하여 여러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의 걸음수를 성공적으로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우선 동영상부터 보시죠! 



사용한 재료로는 큰 꼬맹이 소유의 방과후 학습에 교재로 사용 했던 Robotis Dream II kit을 주로 활용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우수한 kit 라고 생각 됩니다(제 어릴 때는 유사한 것이 과학 상자 정도 - 비싸서 구경도 못해 봤지만ㅠ). 플라스틱 리벳으로 몸체를 구성할 수 있는 부품을 쉽게 체결할 수 있더라구요.

기계적인 동작에 필수인 모터도 이 kit에 포함된 기어가 포함된 모터 모듈을 사용 했습니다.

마이컴 모듈은 필요 없이 직접 전원 연결로 잘 동작이 됩니다.

처음에는 배터리 1.5V 로 동작 테스트를 했는데, 장시간(?!) 동작에 대응하기 위해 가지고 있던 표준 배터리팩정전압 레귤레이터(Variable - Voltage regulator)와 스위치 한개, 이 부품을 담아둘 플라스틱 뚜껑 하나를 동원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1.7V 동작을 하게 됩니다)


실제 동작 원리

모터의 회전을 직선 운동으로 바꾸기 위해 모터 주변을 구성 하여, 위쪽에 위치한 휴대폰 거치대를 위아래 움직임을 주게 됩니다.

나머지를 이를 위해 기계적인 연결을 만들어 주는 정도 입니다.

생각보다 덜썩임이 크기에 연결부품간 보강을 위한 약간의 추가 노력이 필요 했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무거운 휴대폰을 세로상태로 움직이기 위해 중심 축을 좀더 휴대폰 가운데로 옮기는 최적화 과정을 거쳤습니다 (역시나 한번에 되지는 않더군요)


사진 몇장도 함께 올려 둡니다.

사진과 동영상을 보시면 전체적인 구성을 단번에 파악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즐 DIY~ 되세요.


전체적인 모습




거치대가 좀 느리게 안착하여, 실린더부분 빠짐을 개선하기 위한 가이드 부분도 두툼하게 두었습니다.

가장 좋게는 기계적으로 고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나...)


위로 들어 올리는 장면



고해상도 사진은 아래를 이용하세요

0123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