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온 집에 방 하나에 방등이 엉망인 상태(전등 케이스가 없음)여서 삼성 LED 방등 중에 제일 싼 모델을 구입하여 교체 하였습니다. (젤 싸다지만 이름 모를 제품과 비교해서는 결코 싸지 않는)


LED 램프는 전원 공급기 품질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는 관계로 믿을 만한 제품을 고르는게 중요 합니다.

또한 깜빡임이 없어야 합니다. 일부 싸구려 제품에는 값싼 부품 몇 개로 구성하기 위해 깜빡임이 있는 제품이 적지 않게 판매 중입니다.

일반 천장 등 뿐만 아니라 보통의 상가에서 사용하는 매립등 역시 깜빡임이 있는 램프가 있는데 절대 피하셔야 할 물건 입니다.


깜빡임이 있는 LED 램프 --> 전원 공급 부품을 최소화한 회로로서 싸게 만든 제품 이라는 것입니다.

부품 최소화를 할 작정이라면 싸게 만들겠다의 의미 이므로 그 만큼 부실 할 가능성도 더 높아 집니다.


각설하고 아래부터 삼성 LED 방등 37W 제품에 대해 사진 몇 장과 실제 설치 단계를 정리 해 보겠습니다.


LED 방등 37W 포장 박스 - LED램프라 해서 달리 박스가 LED 스럽지는(?) 않습니다.


상단 - 손잡이가 있고, 색온도 표시가 있습니다. 

4000K 는 누런 색상일 것이고, 제가 구입한 것은 보통의 형광등 색상인 5700K 로 백색 입니다.


상단 열림 후 보이는 램프 케이스(플라스틱)


내용물을 꺼내면, 램프 케이스(불빛 확산판 역할), LED램프 본체, 천장 고정용 부품으로 나뉩니다.


천장 고정 부품과 나무용 나사못, 석고 천장용 나사못이 동봉 되어 있습니다.


제품 사양 표시 부분

220V 0.172A 37W 60Hz 5700K 허용온도: -20~50도씨, 수명 50,000시간, 정격광속(lm): 3,145 효율:85

연색성(Ra): 80, 역율 0.9, 적용램프 및 등수: LED 0.5W x 80EA

제조자: 엔스엔제이(주)/한국

나름 해석을 하자면, 한국에서 만들어졌고, 효율도 좋아 보이고 역율도 좋고, LED 허용 용량에 대한 마진도 있어 보입니다.


LED 배치는 원형을 기본으로 고르게 분포한 형태 입니다.


아래가 LED 만큼 중요한 정원 공급기 입니다. 제조는 Solu M 이라는 회사인데 -

확인 해 보니 삼성전기 에서 분사하여 새로 설립 된 회사네요, 생산은 중국.

37W 정격에 파워는 43W 라서 여유가 있어 보입니다. 모듈이 깔끔하고 이쁘네요 ㅎ


감상은 이까지!

아래부터 기존 천장형 형광등 제거 후 교환 입니다.


기존의 뚜껑(케이스) 날아가고, 램프는 겨우 1개만 붙어 있던 것을 제거를 해야 합니다.


1. 스위치 내리고(방 스위치만 내려도 좋습니다, 영 불안 하시면 집 전체 스위치를 내리셔도 됩니다)

  단! 주변 분이 계시거나 누가 집에 들어와서 확인 안하고 켜는 불상사는 미리 방지 하세요


2. 백/청이 전원 부분 입니다. 전기 테잎 등으로 동선 부분을 살짝 감싸 주세요.(보통 불필요하나 혹시나 하는 합선을 방지 하기 위함 입니다)

초록은 접지로 별도 처리 필요 없습니다 다만 다른 전선과의 접촉은 하면 안됩니다.


3. 천장 고정 분리

손으로 아래 처럼 생긴 너트를 분리 합니다 모두 2개로 앞서 전선이 잘 빠지게 달래면서 내려 주세요.


4. 램프 제거 후 상태 - 천장 고정용 부품은 그대로 둡니다.

그냥 이것 재활용 하면 됩니다. 만일 기존에 없던 위치라면 앞서 보았던 같이 동봉된 고정 부품을 아래처럼 설치 해 주세요.


5. LED램프 설치(앞서 기존 램프 빼는 방법과 반대로)후 전원 선도 연결 완료 했습니다.

양쪽으로 전원선(백/청)을 연결 하고, 가운데는 접지(초록)을 연결 합니다.

색상 보다는 최초 연결 상태를 보고 판단 하세요 (집집 마다의 전원선 색상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6-1. 전원 연결 후 작동 실험


6-2. 카메라는 F값을 조여 주니, LED 별들이 보이네요


7. 케이스 설치 완료


8. 최종 점등



이상 삼성 37W LED 방등에 대한 상세 내용과 설치 까지 해 보았습니다.

.

01234567891011121314151617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