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뉴스 기사 소개 드립니다.
내용은 이미 KBS에서 여러번 보도한 자료이나, 그 진행 결과가 역시나 '현기'스러운 면이 있어서 혹시나 개선이 될까 해서 간단히 스크랩 해서 정리 해 봅니다.

*타 제조사에 비해 현대기아차는 리콜 대신 "따지는 사람", "요구하는 사람"에게만 불량을 수리 해 주는 경향이 강했는데, 이번에도 동일하게 나갑니다.
*타 제조사 처럼 '리콜'을 시원하게 외치길 기대 합니다.
 
타 제조회사에서 리콜을 시행 한다고 그 제조사에 특별히 문제 있다고 생각 하시기 전에 리콜을 쉬쉬하고 있는 차량에 문제는 리콜급이 아닌가 생각 해 보아야 할것입니다. 


아래 내용은 KBS에서 동영상 보기가 무료로 제공 되고 있습니다. 
http://news.kbs.co.kr/economic/2012/01/26/2425610.html

*아래부터 KBS 뉴스 기사를 정리 했습니다.
*일부 별도의 간단한 [comment] 도 첨가 했습니다.



현대기아차, 리콜 대신 ‘자발적 무상 수리’
"신형 K5는 밟아도, 속도가 안 났습니다. 신형 그랜저배기가스가 실내로 유입됐고요."
"왠일인지 현대 기아차는 리콜 대신 항의한 사람의 차만 수리해주고 있습니다."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아도 시속 80km에 못미치는 차, 추돌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RPM만 최고를 달리고 있으나 기어 변속이 되지 않아서 인지 속도는 80km 를 넘기지 못하는 장면]



[아래는 신형 그랜져를 말합니다]
"또 다른 차량은 운전 시작 10여 분만에 차량내 일산화탄소 농도가 허용 기준치의 3배까지 치솟습니다.
"



[왼쪽이 10여분 지난 뒤 측정한 일산화 탄소(CO) 측정 수치로 30.0 ppm 을 표시 하고 있음]
[일산화 탄소 == 연탄가스 중독과 동격 입니다]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들이지만 제조사인 현대기아차는 리콜 대신 자발적 '무상수리'라는 편법을 택했습니다."
"리콜은 모든 소비자에게 결함을 통보하고 수리를 해줘야 하지만 자발적 무상수리는 항의하는 사람에게만 수리해주면 됩니다."




" <녹취>고현철(가속불량 K5 구매자) : '처음엔 증상이 나오고 사업소에 가서 따지는 사람들 위주로 수리를 해주다가... 결국 따지는 사람들에 한해서 (수리를 해줬죠)'  "



"
문제는 애매한 리콜 관련 법규,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거나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경우 리콜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사는 대부분의 결함이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며 리콜을 기피하기 일쑵니다."



"와이퍼나 히터의 오작동 등 사소한 결함에도 리콜하고 중대 결함 때는 교환과 피해보상까지 하는 미국과는 대조적입니다."



<인터뷰>고광엽(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장) : "기업체에서 자발적으로 하도록 유도를 합니다만, 결국 리콜은 기업체에서 하는 겁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11년간 파악한 국내 자동차 결함은 230여 건,"
"하지만 자발적 리콜은 5건에 불과합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