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5 헤드램프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범퍼를 내려야 한다는 것이 "정비지침서"의 공식적인 안내 입니다.
하지만 헤드램프 하나 때문에 범퍼를 내리는 것은 개인이 하기에는 결코 쉽지 않기도 하고, 귀찮은 일입니다.
그러나 QM동호회에서 이미  여러 DIY 고수분들에 의해 전해 내려오는 최소 분리 방법이 있습니다. 범퍼를 모두 분리 하지 않고, 헤드램프 분리하기 위한 최소한의 부분 탈거법이죠.
하지만 그 핵심 부위 한곳에 대해서 사진을 통한 설명이 없는 관계로 이번에 해당 자료를 공유 하고자 합니다.

그렇다고 핵심 부위 사진 한장만 올려드리면 넘 썰렁하니 범퍼 분리 단계 전체를 정비 지침서 내용 간단 정리와 함께 사진을 올려 정리 하였습니다.
혼자서도 작업 가능 합니다만 램프 분리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2인 1조 작업을 추천 합니다.
(램프를 수건 등으로 감싸서 분리 장착 한다면 혼자서도 손상 없는 작업은 가능 합니다)

작업 사진에 출연하신 전상준님, 박정훈님께 감사 드립니다. 




우선 핵심 공략 Point 사진 한장 먼저 올립니다.
  [3번, 4번 과정에 해당 하는 부위]  -상세내용은 아래에 계속 됩니다.~
  (3)휀다 고정용 클립 하나 빼고,
  (4)휀다 프로텍트 부분을 벌리고, (4)빨간색으로 보이는 부위에 고정된 볼트 하나만 풀면
      범퍼 부분 탈거가 가능 합니다.

  벌려진 부분은 부드럽고 질긴 재질이라, 저렇게 틈을 만들어서 작업량을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아래부터 헤드램프 분리를 위한 단계별(Step By Step) 안내가 되겠습니다.

1. 라디에이터 어퍼 그릴 탈거
  클립 (1) 분리,  
  라디에이터 어퍼 그릴,
  볼트(2)


[실제 작업 사진]






2. 라디에이터 그릴 탈거

  일자 드라이버로 클리 (3)
  손으로 클립 (4)  --> 안쪽으로 손으로 누르거나, 그릴을 위로 당겨기면서 전면으로 분리


[실제 작업사진] - 두번째 사진에서 클립 위치를 살살 달래면서 하면 쉽답니다.





3. 범퍼 부분 분리를 위해 펜더 프로텍터 마운팅 클립 중 범퍼쪽 1개만 분리
  앞서 실물 사진에 이미 뽑혀져 있는 클립 한개만 분리 하면 됩니다 


[실제 작업사진]




4. 범퍼와 연결된 볼트 분리
  앞서 실물 사진에 빨간색 부분으로 보이는 곳에 고정 되어 있음.
  분리를 위해서는 펜더 프로텍트를 도구를 이용해서 강제로 벗겨 내야 합니다.
  해당 부위는 매우 부드럽고 질긴 플라스틱 소재라 도구로 이용해서 '힘'으로 당기시면 됩니다.




5. 범퍼 부분 분리 
위 과정 까지 하셨다면, 범퍼의 윗부분과, 휀다쪽을 잡고서 차량 전면 방향으로 '확' 당겨서, 클립으로 고정된 부분을 분리합니다.
아래 사진 처럼 말이죠!




----- 아래 부터는 헤드램프 탈거 시작 입니다.
6. 프론트 후드 씰을 탈거 
  클립 형식으로 고정 되어 있으므로, 고정 부위 확인 후 당겨서 벗기면 됩니다.




7. 램프 고정 볼트와 클립을 제거 합니다.
  (2)볼트 / (3)클립


[실제 작업사진]




8. 헤드램프 분리
  하단부에 위치한 (4)로어 마운팅 볼트, (5)로어 마운팅 너트를 풀어서 흘리지 않고 잘 보관 합니다.


[실제 작업사진]



이상으로, 범퍼 최소 분리로 헤드램프 탈거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