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정매트의 부드러운 느낌을 TPE매트와 함께
앞서 TPE 매트 장착을 소개드렸고, TPE매트가 바닥형상을 입체적으로 살려서 딱 맞게 고정이 됩니다.
그런데 재질이 플라스틱에 가까운 고무라 - 그냥 발로 밟으면 - 기존의 순정매트보다는 아쉽습니다.
어차피 순정매트를 버리기도 아까운데 그대로 활용하여 플라스틱보다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유지하기 위해 TPE위에 장착했습니다.
운전석은 추가 고정 없이 앞으로 순정매트가 밀려서 위험할 수 있음
운전석, 조수석 모두 하부에 2개의 바닥과 매트를 고정하는 클립이 있습니다.
TPE매트 역이 이 2개의 바닥 고정 부분과 연결하여 확실한 고정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순정매트를 TPE매트 위에 올려 사용할 수 있지만 - 고정 방법이 없습니다. 이미 해당 위치에 TPE매트가 고정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TPE매트를 뚫어 사용할 수 없는 일이고, 다음에 나오는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운전석 - 순정매트와 TPE 매트 클립 부분 연결하기
기존 순정매트 클립 부분에 꼭 맞고, TPE매트에 작은 크기의 구멍을 연결하는 부품을 직접 제작해 봅니다.
철사 클립을 이용하거나 다른 잔머리로 간단하게 끼워서는 해결이 되지 않더군요.
결합 부품 직접 제작
그래서 순정의 매트 부분 결합 직경 14mm , 높이 9mm를 가지는 결합 부분, 하부로는 TPE 매트의 결합 부분 직경 10mm, 깊이 4mm를 파이프처럼 끼워 사용하는 부품을 만들게 됩니다.
쉽게 보면 전체 13mm 높이의 직경 10mm 형태의 원통형에 상단 끝에는 직경 14mm이 9mm 높이를 가지는 부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 말은 복잡한데 아래 사진을 보면 한 번에 이해!
다만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은데 - 10mm 파이의 유성펜 자루를 활용하였고, 여기서 14mm 영역을 만들기 위해 UV 레진과 반지형태 레진 몰드를 이용해서 14mm 크기를 성형했습니다.
아래 사진 4장으로 복잡한 설명을 요약합니다.
직경 10mm 펜자루에 직경 14mm 몰드에 UV레진 처리 |
UV 경화 단계 | 의도한 14mm + 10mm 파이프 형태 부품 완성 | 다른각도 |
*실제 전체 높이 13mm를 초과하여 장착 시에 추가로 높이를 조절하여 사용했습니다.
*직경 14mm 머리 부분 가장자리를 약간 다듬어 넣기 쉽게, 넣은 후 잘 걸리도록 했습니다.
순정 매트와 결합 - 딱 맞아서 쉽게 이탈되지 않습니다 | 결합 부품으로 TPE 매트까지 끼워진 모습입니다 |
TPE 쪽 결합은 추가의 Pipe clamp (Hose clamp)를 이용하여 결합하고, 본딩 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위 사진처럼 끼워만 두면 - 다리 힘을 이기지 못하고 TPE매트 결합이 빠지게 됩니다.
파이프 고정과 본딩
파이프 클램프(Pipe clamp) 10mm짜리를 사서, 끝부분만 잘라서 TPE 결합 부분에 안착 후 본딩을 합니다.
필요 부품이 파이프 클램프는 아래 형태 부품입니다 (알리 구매)
그냥 결합 상태 - 쉽게 이탈합니다 | 파이프 클램프를 끼우고, 순간 접착제 혹은 UV레진으로 결합합니다. (매트쪽이 아닌 자작 파이프와 파이프 클램프간 결함) |
위와 같이 결합 부품 이탈을 막게 보강하면 더 이상 밀리는 현상 없이 안전하게 순정매트를 TPE매트 위에 사용 가능합니다.
최종 장착 완료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부만 / 어차피 상부를 찍어봐야 결합여부를 알 수 없음)
조수석 - 순정매트와 TPE매트 결합
조수석은 형상이 앞쪽으로 길고 높은 각도라 - 앞으로 밀리는 것이 아닌 밑으로 내려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앞서와 같이 어려운 부품제작, 결합부품을 동원하여 본딩까지 해야 하는 어려움 대신 앞쪽을 흘러내리지 않게 하면 됩니다.
적어도 부품을 직접 제조해야 하는 상황보다 매우 쉽게 해결이 됩니다
매트 고정 클립을 활용한 걸림 부품 만들기
앞서 보다 쉽다는 것은 이미 판매하고 있는 부품을 활용하는 것이고 - 약간의 노력으로 쉽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열을 이용하여 매트 고정 클립을 11mm 직경의 원호 형태로 굽혀서 만들게 됩니다.
플라스틱 부품이므로 "열"을 가해서 굽혀서 성형해야 합니다.
저는 가지고 있는 열풍기(전자 부품 납땜/제거용)를 활용했으며 납땜인두 열을 이용해도 가능 합니다.
사진으로 모양을 어떻게 내는지 요약합니다. / 장착 사진을 보면 최종 모습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 부품도 알리에서 구매 했습니다(Car mat carpet clips 등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왼쪽은 수정상태 매트 고정 클립 중앙은 열을 이용하여 고리 형태로 수정한 결과 오른쪽은 매트 가장자리 형상을 철사로 측정한 형상 |
옆에서 보면 아래쪽의 원형에서 위쪽의 형태로 열 성형한 결과과 비교 할 수 있습니다. |
대충? 내경 11mm 정도로 딱 적당하게 만들어 졌습니다 |
2개를 만들었습니다 - 뭐 모양이 똑같지 않지만 대충 이런 형태 나오면 됩니다^^ |
순정매트, TPE매트 상단(전방) 부분의 가장자리를 개조한 부품으로 결합!
좌측 상단 | 우측 상단 |
최종 결합, 장착 상태
이로서 긴 시간 연구개발의 최종 결과물로 앞 좌석용 매트 고정을 완료했습니다.
한참을 고민하고 여러 방법의 실패와 개선으로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보너스
다른 제품을 사용한 조합에 도움이 될까 해서 측정자료와 다른 고정법을 사진으로 남겨 뒵니다.
실제 아래 방법으로 한참을 사용해 보기도 했답니다. 쉽지만 깔끔하지는 않아서^^
운전석 순정매트와 TPE매트 가장자리 까지 거리 | 순정매트 가장자리 마감안쪽과의 거리 측정 |
매트고정 클립 부품 2개로 고정하기!!! | 스프링형 다목적 걸이클립 클립 부분 길이 측정 |
TPE 매트 등판(?)각도 측정 > 철판형 부품을 굽혀서 사용할까 연구자료?! |
스프링형 클립걸이가 딱 좋음 - 이게 가장 쉽고 빠릅니다. 근데 왼쪽은 또 수치가 달라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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