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 ITRONICS ITB-2000HD 시리즈 백업 배터리 교체 (아이트로닉스)

현 시점 제가 사용하는 블랙박스인 아이트로닉스 ITB-2000HD Plus 모델과 ITB-2000HD 모델의 백업 배터리 교체 내용을 매크로 사진과 함께 정리 합니다.

저는 GPS 장착했음에도 불구하고 재시동 하게 되면 시계가 리셋되어 버리고, GPS 인식 이후에도 시간 보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GPS 상관 없이 백업 배터리가 동작 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시간을 볼 수 없답니다.


처음에는 용량 큰 CR2032 등으로 바꾸려 했더니, 이런 배터리는 사용 불가 입니다!

백업 배터리는 보통은 단추전지가 아닌 리튬 이온 충전 배터리 입니다. 부품명 MS621 으로 검색 하시면 오픈 마켓 에서 싸게 구입 가능 합니다. (택배비가 5배는 더 나오기에 적절한 판매자의 일반 배터리 살 시점에 같이 구입하시거나 한개가 아닌 여러개 - 상황에 따라 1년에 1회 교환이 필요 할 수 도 있기에) 


여러 제조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저는 Seiko Instruments 사에서 나온 제품을 선택 했습니다. 원래 장착된 FDK 제품이 이상하게도 제 블랙박스에서는 1년도 되지 않아 수명을 다해서 다른 선택을 했네요. (해당 백업 배터리가 1년이 되기 전에 수명이 다 되어, AS센터 방문 후 한번 교체 했답니다)


SEIKO MS621 Data sheet 는 아래와 같습니다. (리튬 이온 충전 배터리)

TypeMS621FE
Nominal Voltage(V)3
Charge Voltage (Standard Charge Voltage)(V)2.8 to 3.3(3.1)
Nominal Capacity(mAh)5.5
Internal Impedance(Ω)80
Standard Charge Discharge Current(mA)0.015
Maximum Discharge Current (Continuous)(mA)0.25
Cycle Life (Time)100% D.O.D(Depth of Discharge)100
Cycle Life (Time)20% D.O.D(Depth of Discharge)1000
Size Diameter(mm)6.8
Size Height(mm)2.1
Weight(g)0.23


사진과 함께 간단히 분해와 교체를 살펴 보겠습니다.

** 큰 사진은 본문 맨 하단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새로 구입한 SEIKO MS621 버턴형 충전지 (500원 이하의 가격으로 구입 가능)


분해 대상인 ITB-2000HD Plus (기판을 보니 2000HD 와 다른 것은 기판의 버전 0.1 차이!)

아래에 보이는 LCD 쪽 고정 볼트 4개를 분리 합니다 - 보통 사용하는 작은 십자 드라이브 사용


위쪽의 고정 볼트 2개를 분리 합니다.


메모리 카드는 본체에서 빼어 내세요! (옆쪽 분리를 위함입니다)


본체 케이스 앞/뒤를 분리 하기 위해 아래 틈이 보이는 중심으로 주변으로 손톱 + 작은 십자 드라이브로 조금씩 분리 합니다.


후방 카메라 연결 부위의 겹합 부분부터 마찮가지로 분리 합니다.


분리 중~ / 살살 내부 기판은 건드리지 말고 케이스만 밀어서 분리 하세요~


케이스가 분리 되었다면 확~ 당기시지 마시고, 아래의 내부 케이블을 고려하시고, LCD 쪽으로 기판을 위치하세요 (플랙시블 케이블 분해 할 필요 업습니다)


정리하면, 기판은 LCD쪽으로 위치 해 두고, 반대편에 연결한 커넥터를 분리 해 주세요. (앞창문쪽 문자 표시 부분과 연결)

원래 스피커 연결 케이블도 분리 해야겠지만... 제 제품은 스피커가 고정 되지 않고 떨어져 있는데... 큰 문제는 없고, 더 편하더군요.


우리가 교체해야 할 충전지는 카메라 모듈 아래쪽에 위치 합니다.


카메라모듈은 별도 고정장치 없이 커넥터 하나로만 연결 됩니다.




위로 살살 당기면 비교적 쉽게 분리가 됩니다. 아래의 검은 부분은 두꺼운 양면 테잎이라 살살 달래시면 쉽게 떨어 집니다.


아래 사진 기준 커넥터 반대편에 교체 대상 배터리가 보입니다.


전체 배치도를 보면 아래와 같구요


이미 한번 AS가서 교체한 이력이 있어 단자가 수작업 된 상태로 확인


그리고 충분히 예열 된 납땝인두로 전극을 분리 합니다. 힘 보다는 충분한 온도 상태(400도 추천)에서 분해 합니다 (기판 전극이 상하지 않게)


아래는 새로운 충전지로 장착한 결과물 입니다. 플러스와 납을 좀 사용 했더니 깔끔하지는 않지만 제대로 납땜은 되었습니다.


확대!


조립 전, 기판의 뒷면 감상... 부품 수가 적지 않네요. 큰 부품 2개는 수퍼 캐패시터로 사고로 인한 전원이 끊어졌을 때 마무리 전원을 하는 부품 입니다.


그리고 앞서했던 분해의 역순으로 잘 조립 해 주세요



아래는 ITB-2000HD 모델에 대한 작업 입니다. 기판 번호만 1.5C / 1.5B 다르고, 거의 같습니다.


동일하게 배터리 교환 한 결과물 - 우측 아래에 수명이 다한 배터리 모습이 보입니다.


교체 완료 후의 수명이 다한 충전지 2개 - 전극 사이의 개스킷에 흰색 내부 물질이 보입니다.


이상 블랙박스 내장 충전형 백업배터리 교체 방법을 소개 드렸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