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QM5 전용 DIY 내용을 정리 합니다.


리어 하이트센서 추가 장착과 활성화를 어떻게 하느냐의 내용입니다.

RE 모델(초기년식은 꼭 RE+)이라면 그냥 넘어 가시고, 그렇지 않은 일반 모델에 바이제논 램프를 변경 장착 하셨다면 참고하실 만합니다.


법상으로 바이제논 램프를 장착 하게 된다면 반드시(?) 광축(빛의 높낮이) 자동 조절 장치를 달아야 하고, 만일 추가로 장착할 경우 램프 뿐만 아니라 지금 언급 드리는 리어 하이트센서도 함께 장착 후 구조변경 까지 마쳐야 제대로 된 마무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때까지의 개조에서 QM5에서 리어하이트 센서 장착과 활성화는 제대로 정리 되거나 알려지지 않아서 이번 기회에 QM5 자체 부품과 르노 CANCLIP으로 활성화 까지 완료 하는 것을 정리 합니다.


지금 보는 글에서는 재료 준비, 배선, 활성화 단계 까지만 보고, 다음 글에서 리어하이트 센서 장착과 추가 배선 처리를 정리 합니다.


동작 동영상 추가로 올립니다.


순서 

  1. 리어 하이트 센서에 연결에 필요한 각종 전원, 신호선 확보
  2. 신호선 연결


필요 부품 

  1. 리어 하이트 센서(Rear height sensor) PART NO. 53820-JD00A 와 전용 고정 볼트 01125-N8021(55082-1363R) 2개
  2. 현대 제네시스 오토레벨링센서 배선 PART NO. 921933M090 
  3. Scotch Lock Quick Splice Wire Connectors - 기존 배선을 찝어서 손쉽게 배선 따오는 부품 5개.
  4. 왼쪽 앞 배선 소켓에서 후륜 까지 연장 케이블과 관련 연결 부자재
  5. 추가로 헤드램프 하이트 조절 연결용 커넥터(유사한 것 구하세요)와 추가 연장 배선 등등


배선 부위 확인 

리어 하이트센서 연결을 위한 신호 라인은 R2 / R462 두 곳 만으로 모든 연결이 가능 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실제 R462는 위에서 두번째가 아닌 아래에서 두번째 입니다 (위아래 반대)


리어 하이트 센서에 6선을 잘 연결 해야하는 것이고 핵심은 R2 / R462 의 특정 라인과 잘 추가 연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 두장으로 요약 했습니다. (클릭 하면 더 큰 크기)


*전체 배선도와 배선 대상 커넥트와 핀배치도


필요한 신호선은 R2에서 4선, R462에서 1선 총 5선 연결이 필요 합니다.

나머지 한 선은 출력으로서 제논램프의 광축 조절 단자의 가운데 핀으로 연결합니다.

광축 조절 단자의 전원(+/GND) 처리는 여기서 상세히 다루지 않습니다 - 헤드라이트 신호와 연결하는 것이 가장 적은 비용으로(바로 옆에 있기에) 해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꼭 AP44와 연동 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간 커넥터인 현대 제네시스 오토레벨링 배선을 사용하는 이유는 리어 하이트 센서와 100% 동일 규격의 커넥트를 저렴한 가격으로 해결이 되기 때문입니다. 리어하이트 센서를 보면 센서 자체는 동일 회사에서 만드는 듯 하더군요 - 부차 적인 기구와 K 단자를 통한 프로토콜 정도만 다르겠죠?

반대선 배선은 적당히 절단 후 QM5의 해당 신호와 배선 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Test용으로 손쉽게 연결을 할 수 있게끔 터미널 형태 단자를 사용하여 진행 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별도의 연장 케이블과 연결 예정으로 위 test는 참고로만 참조 하세요.



*실제 연결 상태와 관련 참고 내용 


앞서 준비물로 언급드린 스카치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존 커넥터 배선으로 부터 손쉽게 추가 선을 연결하였습니다.(윗쪽 사진) / 아래 왼쪽 파란색 두개는 original 3M 스카치락으로 도어 연동 부저 DIY 때 연결한 것들입니다.

이 작업을 위해 플라이어(뺀치)로 단자를 찝는 정도의 노력이 필요 합니다. 다만 연결 단자 처리는 단자 찝는 전용 툴을 사용 하셔야 합니다. (하나 사셔야죠, 진정한 DIY를 위해!)


아래 사진이 모든 출연진이 나온 사진 입니다.

최종적으로는 Test용 결선 터미널 대신 연장 케이블(6선 연결 가능한)과 중간 연결을 위한 추가 단자 처리가 있을 겁니다. (예정)


위 내용으로 배선에는 어려움이 없는 충분한 정보 전달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다음편 내용은 언제 마무리 될지 몰라서(센서 설치를 하려면 궁극적으로 리프트에 올려서 작업이 필요 합니다) 미리, CAN CLIP으로 활성화를 위한 내용을 짧막하게 요약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CAN CLIP실행 후, ECU 강제 인식을 선택 후 시작합니다. (새로 추가한 부품 강제 인식)

그러면 이때 까지 잡히지 않았던 1372 가 화면 가운데에 보이게 됩니다.

1372 선택 후 계속 진행 하여 진단 메뉴에 가면, 초기화가 되지 않은 상태라 에러값으로 처리 되어 있답니다.

아래의 두가지 command를 차례대로 진행 해 주세요 (CAN CLIP 사용법은 저도 기억이...)

  1. VP009: EEPROM 테이터 설정 (정지 상태 / 이그니션 ON)

  2. VP007: 시스템  (정지, 이그니션 ON / 센서 에러 없는 상태(지우세요) / 공차상태!!! / 평지!!! / 정상 공기압!!!)

위 까지 했다면 모든 것이 OK!

최종 확인은 tester기로 리어하이트센서 5번 단자 출력을 + 테스트봉으로 연결 / -는 8번 MZS와 연결하여 하이트 센서를 살짝 회전시켜 봅니다.

그러면 10초 정도 후에 전압값이 변경되어 출력 되고 이까지 확인 되면 모든 과정이 성공 한 것입니다.


나머지는 실전 리어 서스펜션에 센서 설치와 연장선 처리만 남게 되는 것이죠.


오늘도 즐 DIY 되시길~ / 2편은 언제 올릴지 기약이 없습니다, 누가 리프트 좀 빌려주시면... ^^


+ Recent posts